토스Toss 비바리퍼블리카 IPO 상장 관련주 대장주 종목 TOP4

토스Toss 비바리퍼블리카 IPO 상장 관련주 대장주 종목 TOP4

토스 상장에 대한 기대감으로 최근 연관된 종목들이 급등락을 하고 있는데요. 토스를 운영하고 있는 비바리퍼블리카가 최근 상장 주관사 선정을 위한 입찰 제안 요청서RFP를 증권사들에 배포한 것이 유명해지면서 상장에 대한 기대감으로 인해 관심이 집중되었던 것 같습니다. 토스운영사 비바리퍼블리카 상장 이슈로 연관 테마가 새롭게 형성이 되었는데요. 토스뱅크의 지분을 보유한 기업들이 연관 테마로 급등락을 반복하고 있습니다. 등락폭이 커서 투자 손실의 위험이 있으니 투자는 조심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실적 현황
실적 현황

실적 현황

반기 보고서 이다보니, 영업수익을 단순히 2배로 계산한다면 연 1조원으로 가정한다면, 최근 증자벨류인 8.5조원 기준으로는 PSR 8.5배 정도가 되겠습니다. 카카오뱅크와 비교해보자면 현재 시총 13조원, 22년 가정 영업수익1.4조원22년 반기 7천억, PSR 아마도 10배로, PSR 기준으로는 카카오뱅크에 비해서는 나쁘지 않다고 여겨집니다. 물론, 카뱅은 이익이 나오고 있고, 상장까지 완료했지만, 토스는 증권, 보험, PG, 카드 중개 등 여러 금융 부문에서 성장을 이뤄낼 부분이 많습니다.고 여겨지기 때문에 최근 투자 벨류 8.5 조원에서 크게 주가가 더 떨어지기엔 어려워 보입니다.

시장이 크게 무너지지만 않는다면성장성 측면에선 영업수익매출액이 반기 기준으로 yoy 43가 성장하면서, 올해도 외형성장은 잘 이뤄냈으나, 비슷하게 순손실도 약 63정도 늘어나면서 적자폭을 줄여야 하는 숙제가 해결되어야 할 것 같다.

토스 비바리퍼블리카의 IPO 관련주 TOP4
토스 비바리퍼블리카의 IPO 관련주 TOP4

토스 비바리퍼블리카의 IPO 관련주 TOP4

토스 관련주는 하기 4가지 Top4 종목이 토스 지분을 소유 하고 있습니다. 어떤종목이 어떤 비율로 지분을 보유하고 있는지 현재 대장주는 어떤 종목인지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동사는 2005년에 설립되었으며, 해당 회사는 우방의 유희시설사업 부문에서의 인적분할을 통해 탄생하였습니다. 동사의 주요 사업은 테마파크사업부문과 쥬얼리사업부문으로 나뉩니다. 테마파크사업부문은 이월드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한편, 쥬얼리사업부문은 여러 브랜드를 가지고 있으며, 이에는 LLOYD로이드, OST오에스티, CLUE클루, GRACE그레이스 등이 포함됩니다.

한국전자인증

동사는 1999년 3월 17일에 설립되어, 전자인증서기업개인, 글로벌SSL인증, 생체인증, IoT인증 등 여러 보안솔루션을 주요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국내 아웃소싱 인증 시장에서는 동사가 오로지 인증서비스를 제공해주고 있으며, FIDO인증서비스와 클라우드 전자서명서비스와 같은 간편인증 기술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글로벌자체 인증서비스인 CCMPKI를 개발하여 웹트러스트 인증을 획득했으며, eIDAS 호환되는 클라우드 전자서명 기술 등을 개발해 나가고 있습니다.

이로써 동사는 글로벌 인증평가에서도 높은 평가를 받고 있으며, 보안 기술 분야에서의 연속적인 혁신과 개발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토스의 성장성

상장을 추진하는 기업의 가치 산정에는 미래가치도 포함됩니다. 결국 수익모델에 따른 성장성이 중요합니다.는 것이죠. 토스뱅크의 이자수익과 비이자수익이 늘어나고 있지만 계열사 수익과 영업이익이 크게 성장하기는 어려울 것이라는 지적입니다. 토스페이먼트, 블리츠패스트, 브이씨엔씨, 토스플레이스, 토스인슈어런스 등 자회사들은 여전히 적자 상태입니다. 토스의 매출만 봐도 2022년부터 2년 연속 2조 원 달성이 유력하지만, 실적 첫 공시 이후 매년 수천억 원의 순손실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토스 상장 주관사는?

최근 주요 증권사들을 대상으로 경쟁 프레젠테이션PT을 진행한 토스는, 이달 중 주관사단 선정을 마치고 본격적인 기업공개IPO 절차에 착수해야하는 계획입니다. 미래에셋과 NH, 한투, KB, 삼성증권 등 국내 주요 증권사 대부분이 참여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증권사들이 써낸 토스의 몸값은 15조20조 원 수준으로 알려졌습니다. 통상적으로 증권사들은 2030의 할인율을 적용해 공모가를 산정하는 만큼, 증권사들은 토스의 상장 후 가정 시가총액으로 12조 16조 원을 제시한 셈입니다.

이대로라면 토스는 데카콘기업가치 10조 원 이상 비상장사으로 국내 증시에 데뷔할 수 있게 됩니다.

상장 가정 및 의견

토스뱅크의 경우 경쟁사인 카카오뱅크나 케이뱅크와 비교 했을 때 적자가 해결되지 않은 약점이 있지만, 토스의 고객수가 매년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고, 수신, 여신 모두 크게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2025년에 지속된 외형성장과, 적자해소, 그리고 시장 분위기까지 반전되어 상장을 진행한다고 가정한다면, 25년도 영업수익 1.52조원에, PSR10배를 적용하여 1520조원 내외 수준에서 공모가를 예상해봅니다.

자주 묻는 질문

실적 현황

반기 보고서 이다보니, 영업수익을 단순히 2배로 계산한다면 연 1조원으로 가정한다면, 최근 증자벨류인 8.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토스 비바리퍼블리카의 IPO 관련주

토스 관련주는 하기 4가지 Top4 종목이 토스 지분을 소유 하고 있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한국전자인증

동사는 1999년 3월 17일에 설립되어, 전자인증서기업개인, 글로벌SSL인증, 생체인증, IoT인증 등 여러 보안솔루션을 주요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