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풍에 해로운 음식 (ft. 좋은 음식)

통풍에 해로운 음식 (ft. 좋은 음식)

그럼 통풍에 해로운 음식은 무엇이 있는지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통풍은 우리가 음식을 먹고 소화,대사과정을 거치며 여러 물질이 발생되곤 하는데 이중 과 생성되는 요산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질환으로 원활하게 배출되지 못한 요산이 발가락,발목,손목 등의 관절부에 오랜기간에 걸쳐 침착하여 결절을 만들고 그로인해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입니다.그렇지만 등 푸른 생선에도 통풍의 원인인 요산을 생성하는 퓨린이 풍부하기 때문에 통풍 환자의 경우 과다섭취를 하지 안는 것이 좋습니다. 등 푸른 생성 고등어,꽁치와 같은 등푸른 생선에는 오메가3 지방산을 더불어 각종 영양소가 풍부한 식재료입니다.



통풍의 원인

통풍은 나이가 들거나 혈중 요산 농도가 높을수록 발생하는데, 최근에는 젊은 사람들도 통풍 질환으로 고생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요산이란 음식을 통해 섭취되는 퓨린이라는 물질이 있는데, 이 물질을 인체가 대사하고 남은 산물이 문제가 됩니다. 통풍은 다양한 원인이 있는데 체중증가로 인한 원인이 많고 남성에게 더 많이 일어나는 이유는 콩팥이 요산 제거를 도와주는데 나이가 들수록 감소하기 때문입니다. 여성의 경우는 폐경 이전까지 여성호르몬이 요산 제거 능력을 유지 시켜주기 때문에 여성보다 남성이 더 이 질환에 취약합니다. 이 남은 산물이 혈액이나 체액 그리고 는 관절액 속을 통해 요산염의 형태로 남아 그 수치가 일정이상 넘어가면 통증으로 유발됩니다.



과일주스

통풍에 해로운 음식 4번째, 보통 건강을 위해 마셔주는 과일 주스가 통풍에 해로운 음식 가운데 하나입니다. 과일주스에는 보통 맛을 위하여 당분이 들어가게 되어 있습니다. 이 당분은 요산수치를 높이는 주범입니다. 요산의 수치는 통풍환자에게 중요한 것으로 요산의 수치가 오르게 된다면 통증도 심해집니다.그렇기 때문에 요산수치를 높게 만든 음식은 꼭 피하는 것이 좋은데요. 그러면 모든 과일 주스를 마시지 말아야만 할까요? 그것은 아닙니다. 집을 통해 직접 만들어서 먹는 수제 과일주스라면 안심하고 먹어주어도 괜찮은데요. 집을 통해 만들 때에도 꿀이나 설탕같은 당을 넣지 말고 딱 채소만 넣고 갈아서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알코올술

술은 절대 피해야하며, 그중 맥주는 통풍에 매우 해롭습니다. 맥주를 마시면 요산 수치가 매우 빠르게 증가하여 통증이 심해집니다. 알코올성 음료 중 맥주는 다른 알코올성 음료보다 6 배나 많은 퓨린을 함유하고 있으며, 요산이 몸 밖으로 빠져 나가는 것을 억제하여 증상을 악화시킵니다. 술을 꼭 마셔야할 술자리가 있다면 가능한 한 술을 피해야 그렇지만 어쩔 수없는 경우 맥주만은 절대 피해야 합니다.

통풍의 원인

통풍의 주요 원인은 몸속에 요산의 증가가 그 시작입니다. 이러한 요산은 우리들이 평소에 즐겨 먹는 음식 중을 통해 퓨린 성분을 지니고 있는 음식들이 우리 신체 내을 통해 대사과정을 통해 노폐물인 요산으로 생성되게 됩니다. 그래서 음식의 섭취가 통풍에는 중요합니다. 다만 섭취하는 음식이 주로 육류나 알코올, 그리고 지방이고 이를 다량으로 장기간 섭취하는 경우 발생할 확률이 높다고 합니다. 그리고 한 가족 중 통풍을 겪고 계신 분이 계신 경우 발생할 확률이 높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그 이외의 원인으로는 뚜렷한 원인은 없습니다.

양파

양파에는 ‘퀘르세틴’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이 우리 몸속의 요산수치를 낮추어 주어 통풍에 좋은 음식입니다. 그리고 한 양파에는 ‘글루타치온’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간장의 해독기능에도 좋습니다. 양파는 이외에도 혈관을 튼튼하게 하여 고혈압을 예방하고 성인병 발생확율 줄여주는 우리 식탁의 불로초라 불리울 만큼 좋은 음식입니다. 퀘르세틴은 혈액을 끈적이게 하는 나쁜 콜레스테롤을 감소 시키고, 지방의 축적을 막아 요산수치를 낮추어 줍니다.

통풍 관리를 하기 위하여 베이컨, 등푸른생선, 과도한 단백질이나 지방, 튀김유, 생크림, 초콜릿, 버터, 케이크, 탄산음료, 맥주를 비롯한 술 등 섭취를 가급적이면 피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맥주, 막걸리가 함량이 높은데, 한 연구에 따르면 매일 알코올을 소주 1잔 정도 섭취할 경우 통풍 발생 위험이 5배 높아진다고 보고되었습니다. 통풍 환자는 설탕, 과당, 꿀, HFCD (탄산음료에 함유된 과당) 등 단순당과 포화지방의 섭취를 최대한 줄여주셔야 합니다. 술은 퓨린함량이 높고, 소변을 통하여 요산 배출을 억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