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국사기 권32, 잡지1(제사, 악)

삼국사기 권32, 잡지1(제사, 악)

수충정난정국찬화동덕공신 개부의동삼사 검교태사 수태보 문하시중 판상서이예부사 집현전대학사 감수국사 상주국으로 퇴직한 신하 김부식이 왕명을 받아 편찬하였습니다. 잡지 제1 제사, 악 신라 종묘의 제도를 살펴보니 제 2대 남해왕 3년6 봄 처음 시조 혁거세묘혁거세 사당를 세우고 네 계절에 제사하였는데 친 여동생 아로가 제사를 주관하였습니다. 제 22대 진증왕이 시조가 탄생한 땅 나을에 신궁을 창건하고 제사하였습니다. 36대 혜공왕에 이르러 처음 오묘를 정하고, 미추왕을 김씨 시조로 삼아 태종대왕, 문무대왕은 백제, 고구려를 평정한 큰 공덕이 있으므로 나란히 대대로 헐지 않는 제사로 삼고, 부모사당 둘을 겸하여 오묘로 했다.

제 37대 선덕왕에 이르러 사직단을 세웠다.


제사상 차리는 법
제사상 차리는 법

제사상 차리는 법

제사상은 산 사람의 상차림과 반대로 수저는 중앙에 놓고 밥은 서쪽, 국은 동쪽에 놓습니다. 제사상에도 알아두면 좋을 사자성어 알려드리겠습니다. 남좌여우 남자 조상은 서쪽, 여자 조상은 동쪽 반서갱동 남자조상의 신위, 밥, 국, 술잔은 왼쪽, 여자조상은 오른쪽 합 설 밥, 국, 술잔은 따로 놓고 나머지 제수는 공통적으로 하며, 조상의 제사는 배우자가 있을 경우 함께 모심 어동육서 고기는 서쪽, 생선은 동쪽 생동숙서 날것은 동쪽, 익힌 것은 서쪽 조율이시 왼쪽부터 대추, 밤, 배, 감 순서 좌포우혜 포는 서쪽, 젓갈은 동쪽 글을 읽으시다.

보시면 차례상과 제사상의 차리는 방식은 비슷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1 차례와 제사의 틀린점 3가지
1 차례와 제사의 틀린점 3가지

1 차례와 제사의 틀린점 3가지

차례와 제사의 차이점은 크게 3가지로 나뉘어 지는데요. 다음과 같습니다. 시간 명절 차례는 아침, 제사는 저녁에 지냅니다. 음식명절 차례에는 설 떡국, 추석 송편, 제사에는 밥과 탕국 등을 합니다. 모시는 분명절 차례에는 윗대 조상님 4대 이상을 모시고, 제사에는 한 분을 기리지만, 부부 다. 고인이 되신 경우 두 분의 제사상을 준비합니다.

소고기무국

소고기무국은 소고기와 무를 네모로 납작하게 썰어서 끓인 국입니다. 소고기무국은 제사 음식으로서 고인들에게 존경과 애정을 표하는 의미가 있습니다. 또한 소고기와 무는 건강과 풍요를 상징합니다. 소고기무국의 칼로리는 1그릇300g 당 270kcal 정도입니다. 소고기무국은 단백질과 비타민 C가 많이 들어있으며, 국물이 시원하고 식이섬유가 많아 기름진 음식과 잘 어울립니다.

파전은 파와 해산물을 밀가루와 달걀에 섞어 기름에 부친 음식입니다.

파전은 제사 음식으로서 고인들에게 존경과 애정을 표하는 의미가 있습니다. 또한 파전은 비가 오는 날에 잘 조화로운 음식으로서 비를 막아주는 우산의 역할을 상징합니다. 파전의 칼로리는 100g 당 230kcal 정도입니다. 파전은 단백질과 식이섬유가 많이 들어있지만, 기름에 부친 음식이므로 지방과 칼로리가 높습니다.

할아버지 지방 쓸때

할아버지는 나타날 현자 아래에 할아버지 조조상조 글자가 추가됩니다. 어머니의 엄마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할아버지 지방 쓰는 법은 한글로 읽자면 현조고학생부군신위입니다. 어머니의 엄마 지방 쓰는법은 역시 한글로 읽을때 현비유인함안조씨신위라고 씁니다. 할머니나 어머니든 본관을 쓰시면 됩니다. 학생부군이라는 뜻은 벼슬을 하지 않았던 평범하신 분들을 학생부군이라고 칭합니다.

제사를 지내는 시간은

추석, 설날 등의 차례는 오전에 지냅니다. 일반적으로 오전 79시쯤에 제사를 지내며, 늦어도 12시 안에 지내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고인의 죽은 날을 기리는 기제사를 지내는 시간은 전통적으로는 밤 11시 새벽 1시입니다. 하지만 편옷차림 저녁 8시10시 사이에 지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희 집은 해 떨어지면 제사를 지냅니다. 집집마다. 제사를 지내는 시간, 상차림이 다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제사를 지내기 전에는 가족들과 의견을 조율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러 가지 이유로 제사를 지내지 않는 집이 늘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너무 복잡하고, 비용이 비싼 것이 영향을 준 것도 같습니다. 제사는 강요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간소화하여 부담을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제사의 가장 중요한 의미는 조상님에 대한 감사와 존경을 표하는 것으로, 형식적인 절차보다는 진심이 중요합니다. 그래도 홍동백서 조율이시 뜻 정도는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제사상 차리는 법

제사상은 산 사람의 상차림과 반대로 수저는 중앙에 놓고 밥은 서쪽, 국은 동쪽에 놓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차례와 제사의 차이점

차례와 제사의 차이점은 크게 3가지로 나뉘어 지는데요.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소고기무국

소고기무국은 소고기와 무를 네모로 납작하게 썰어서 끓인 국입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