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수치가 높아 손상된 간 원인
간은 인체 내에서 해독작용을 포함하여 500여 가지 기능을 수행하는 너무 필요한 장기입니다. 그런데요 간은 그 기능이 다하기 직전까지 특별한 증상이 없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간수치가 높으면 몸에 특별한 증상이 없어도 신경 써서 관리해 줘야 하죠. 그래서 이번에는 간수치 높은 이유와 간수치 높을때 증상 살펴보겠습니다. 간 수치는 간기능 상태를 평가한 수치라고 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수치로 AST와 ALT가 있습니다. AST, ALT 는 간세포 내에서 아미노산이나 에너지 생산에 관여하는 효소입니다.
그런데요 간세포가 파괴되면 세포 안에 있던 AST와 ALT가 혈액 내로 빠져나오게 되는데요, 이렇게 빠져나온 정도를 나타낸 것을 AST 수치, ALT 수치라고 합니다.
환경호르몬
일회용기, 플라스틱 용기, 비닐 등에서 나오는 비스페놀 A는 내분비계 교란을 유발하는 환경호르몬입니다. 비스페놀 A에 지속적인 노출 시, 우리 간은 지방간 유병률이 높아지고 간수치가 증가합니다. 간수치 높은 이유의 대부분은 과다한 음주 섭취입니다. 알코올은 WHO에서 1급 발암물질로 지정했을 정도로 그 독성이 높아 간에 직접적인 염증과 손상을 일으킵니다. 그리고 지속적인 알코올 섭취 시, 간의 대사능력이 떨어지는데 이로인해 알코올성 지방간이 될 수 있습니다.
음식 섭취시 간은 에너지 대사와 단백질 합성과 같은 여러가지 역할을 수행해야 합니다. 그러므로 지속적인 야식 섭취는 간이 쉴 시간을 주지 않아 간에 무리를 주고 간세포를 파괴할 수 있습니다.
간수치 빠르게 낮추는 방법과 낮추는 음식
간수치를 낮추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는 건강한 생활습관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규칙적인 운동, 균형 잡힌 식사, 흡연과 음주 등의 나쁜 습관을 피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특히 간 건강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면 간수치를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여러가지 항산화 물질을 가진 채소와 과일, 간에 좋은 지방을 제공되는 아보카도, 지방과 단백질이 여러가지 견과류 등은 간 건강에 이롭습니다.
단, 간수치가 400이 넘는다면, 이는 매우 심각한 상황을 의미하므로 즉시 의료 기관에 방문해야 합니다. 간 건강은 우리의 일상 건강에 매우 중요합니다. 신체의 필요한 필터 역할을 하는 간은, 저희들이 먹는 모든 음식과 음료가 거쳐가는 곳입니다. 그러므로 간 건강을 유지하고 간수치를 관리하는 것은 우리의 전반적인 건강 상태를 좌우합니다.
간수치 지표
1 AST GOT, ALT GPT 간세포 내 존재하는 효소로 040 IUL가 정상 범위입니다. 2 yGTGGT 담관에 존재하는 효소입니다. 남성의 경우 1163 IUL, 여자의 경우 835 IUL가 정상 범위입니다. 3 ALP, 빌리부빈 담관에 존재하는 효소입니다. 20130 IUL이 정상 수치 범위입니다. 기본적으로 간수치가 높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 지표로는 ASTGOT, ALTGPT가 있습니다. ALT 수치는 급성 간염이 생기면 급격하게 증가할 수 있습니다.
ALP 수치는 담즙 배설 장애가 있을 때 증가할 수 있습니다.
음주로 인한 간수치 증가
과음과 폭음 그리고 잦은 음주는 간이 쉴 수 있는 틈을 주지 않기에 간에 무리가 갈 수밖에 없습니다. 간이 해독작용을 하는 것을 방해하여 간수치가 올라가게 되거나 간에 지방이 쌓여 지방간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높아지게 됩니다. 그러므로 간수치가 높다면 잦은 술자리는 삼가도록 하고, 술을 많이 마셨더라면 해독작용이 있는 콩나물과 꿀 등을 챙겨 먹는 것이 좋습니다.
1 붉은 반점
간수치가 높아 간이 정상적인 기능을 하지 못하면 간을 거쳐야 하는 혈액 정상적으로 순환하지 못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혈액 주변 모세혈관을 타고 밀집되게 되지만 이를 거미상 혈관종이라고 합니다. 붉은 반점의 형태를 띠며 반점의 형태가 거미모양을 띠고 있습니다. 간 수치 높은 이유와 높을때 증상 살펴봤는데 어떠신가요? 간은 그 기능이 80까지 손상될 때까지 통증이나 특별한 증상이 없는 경우가 많아 간수치가 높아도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간은 정말 죽기 직전까지 죽을힘을 다해 묵묵히 일하는 고마운 장기입니다. 그래서 간수치 높을 때 보이는 증상이 발현되면 간의 손상정도가 이미 돌이킬 수 없는 경우가 많은데요, 실제로 간암은 발견이 늦어 38라는 낮은 생존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평소 간수치가 높으시다면 이 글을 통해 좀 더 간 건강을 좀 더 생각하실 수 있길 바랍니다.
자주 묻는 질문
환경호르몬
일회용기 플라스틱 용기, 비닐 등에서 나오는 비스페놀 A는 내분비계 교란을 유발하는 환경호르몬입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간수치 빠르게 낮추는 방법과 낮추는
간수치를 낮추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는 건강한 생활습관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간수치 지표
1 AST GOT, ALT GPT 간세포 내 존재하는 효소로 040 IUL가 정상 범위입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