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A계좌 투자 절세 꿀팁, 아직 가입 안했어

ISA통장 투자 절세 꿀팁, 아직 가입 안했어

최근 정부가 발표한 상생의 금융, 기회의 사다리 확대에서 ISA 가입대상과 과세 면제 한도를 대폭 확대하여 나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ISA계좌는 과세 면제 혜택을 받으면서 여러가지 금융자산에 투자할 수 있는 절세상품입니다. 이 글에서는 ISA통장 종류와 장단점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ISA계좌는 개인종합자산관리 계좌이며 과세 면제 혜택을 받으면서 예적금, 국내 주식과 펀드, 주가연계증권ELS, 리츠, 상장지수펀드ETF 등 여러가지 금융자산에 투자할 수 있는 국민 절세상품입니다.

지난 2016년 도입 후 2023년 11월 말 기준 총 가입자수 488만 5121명, 투자금액은 23조 1654억 원에 달하는 일반적인 투자상품으로 자리매김했습니다. 국민들의 자산을 효과적으로 관리하여 증식하도록 지요구하는 절세상품이며, 분리과세금융소득에 해당합니다.


신탁형 ISA
신탁형 ISA

신탁형 ISA

신탁형 ISA는 투자상품을 투자자가 직접 선택하고 해당 투자상품을 매매할 때는 금융사에게 신탁합니다. 신탁을 의뢰받은 금융사는 투자자의 의사에 따라 매매를 대신 진행하며, 모델 포트폴리오를 제공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기에 제공하지는 않습니다. 모든 투자에 대한 결정은 투자자가 직점 결정하는 형식입니다. 투자에 대한 지식과 경험이 풍부한 분들에게 적합합니다.

가입금액과 기간
가입금액과 기간

가입금액과 기간

가입금액은 연간 2천만 원 한도 총 1억 원, 이월 가능합니다. 의무기간은 3년입니다. 만기일 3개월 전에 가입기강 연장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ISA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는 자산 형성을 돕는 혜택이 있지만, 주의해야 할 단점도 있습니다. 명백한 ISA의 장단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일 계좌로 관리 가능 ISA계좌는 여러 가지 금융상품을 일 계좌로 관리할 수 있어서, 투자자가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세금혜택과세 면제 ISA계좌는 이자, 배당 소득에 대하여 일정 금액 내에서 과세 면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ISA계좌의 과세 면제 혜택은 너무 필요한 장점 중에 하나입니다. 손해와 이윤 통산 가능: ISA계좌는 투자 상품 간의 손익을 통틀어서 계산할 수 있습니다.

세제 혜택의 확대
세제 혜택의 확대

세제 혜택의 확대

ISA를 활용하는 가장 큰 이유 중 하나는 과세 면제 혜택입니다. 3년 이상의 의무납입 기간을 지키면 일정 금액에 대하여 배당이자 소득에 대한 과세 면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앞으로는 배당이자 소득에 대한 과세 면제 한도가 상향조정되어 200만 원서민농어민형은 400만 원에서 500만 원서민농어민형은 1000만 원으로 증가할 예정입니다.

과세 면제 한도를 넘어가더라도 분리과세 혜택도 제공됩니다.

일반 예적금 이자, 펀드의 배당에는 통상 15.4의 세금이 부과되지만, ISA계좌에서 의무가입기간이 만기가 되면 손실과 이익을 통산하고, 과세한도 초과분에 대해서는 9.9의 낮은 세율이 적용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신탁형 ISA

신탁형 ISA는 투자상품을 투자자가 직접 선택하고 해당 투자상품을 매매할 때는 금융사에게 신탁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가입금액과 기간

가입금액은 연간 2천만 원 한도 총 1억 원, 이월 가능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세제 혜택의 확대

ISA를 활용하는 가장 큰 이유 중 하나는 과세 면제 혜택입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