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방암 초기증상 및 자가진단법

유방암 초기증상 및 자가진단법

3%) 으로 여성암 발병률 1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환자의 수가 최근 10년동안 2배 이상 증가한 유방암은 국내 여성에게는 가장 흔한 암이라고 합니다. 국가암등록사업보고에 따르면 2017년 새롭게 발생한 유방암 환자는 2만 2230명(전체 여성암의 20.발생원인은 특별하게 밝혀진것은 없지만 대체적으로 가족력이 있다거나 출산 경험이 없는 사람, 30세 이후에 첫 출산을 한 사람, 이른 초경 또 는 늦은 폐경인 사람 등에게 많이 발병한다고 하며 비만, 지방 과다섭취, 음주 등의 위험요인으로 지적되고 있습니다.



유방암 초기증상, 3번째 피부변화

어느 특정한 부분이 움푹 파인다거나 패어 있을 수 있습니다.유방암 초기증상으로 자신의 유방을 보았을 때 양쪽의 가슴이 평소와 다르게 비대칭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유방 피부를 보았을 때 염증이 있어 보인다거나 귤껍질같이 피부 상태가 변했거나 움푹움푹 패인 부분들이 일어나기 쉽습니다. 그러면 유방암을 의심하게 된다면 좋을 거 같습니다. 암 덩어리가 그런 인대에 발생하게 된다면 특정 부분만 문제가 생기게 됩니다. 유방이라고 하는 조직은 쿠퍼인대라고 하는 여러 개의 인대로 이루어져 있는데 인대들이 유방의 형태를 지탱하고 있습니다.



유방암 종류

즉, 약 15가지 이상의 많은 종류의 유방암이 있습니다.유방암의 종류는 암 중에서도 가장 더 다양한 종류를 나타내는 암 중 하나입니다. 유방암은 발생부위에 따라 유관과 유엽의 상피 을 통해서 생기는 암과 기질 을 통해서 생기는 암으로 크게 두 가지로 나룰 수 있으며, 유관과 유엽을 통해서 생긴 암이 대부분이고, 기질을 통해서 생긴 암은 드물게 나타나게 됩니다. 유관과 유엽을 통해서 발생한 암은 암세포의 침윤 정도에 따라 침윤성 유방암과 비침윤성 유방암으로 나눌 수 있고 이 중을 통해서 대부분을 차지하는 것이 침윤성 관암종으로 전체 유방암의 90% 정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유방암 발병원인/ 위험인자

12세 이전의 빠른 초경이나 55세 이후의 늦은 폐경, 출산한 경험이 없는 여성, 모유수유 경험이 없는 여성, 폐경 후 호르몬 치료를 많이 받은 여성, 유방암과 관련된 유전자가 있는 경우(BRCA1, BRCA.서구화된 식습관도 밀접한 연관이 있다고 할 수 있는데 서구화된 식습관은 비만으로 이어지고 에스트로겐이 활성화가 되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등이 위험도가 올라간다고 할 수 있습니다.

유방암에 좋은 음식이 따로 있다?

일반적으로 알려진 건강식을 주로 섭취하시면 됩니다.서구화된 음식과 유방암을 연관 짓는 것도 큰 의미는 없습니다. 칼로리가 높은 기름진 음식이나 과한 음주 등 보통 안 좋다고 알려진 음식을 피하게 된다면 동물성 지방이 줄어 몸에 좋습니다. 특히 비만의 경우에 유방암 환자에게 좋지 않습니다. 유방암에 좋은 음식을 찾아 먹기보다는 여러 음식을 고루 섭취하고 적절한 운동과 정기적인 검진이 유방암을 예방하는데 더 좋습니다. 살을 찌우는 음식이나 생활습관은 자제해야 그렇지만 기호식품인 커피나 콜라, 녹차, 비타민, 칼슘 영양제 등은 괜찮습니다.

유두 분비물은 양성 질환에 의해서 생길 수도 있습니다. 병적 질환 때문에 분비물이 나오는 것인지를 확인해볼 필요가 있습니다.유두 분비물꼭 유방암이 아니더라도 여성들은 유두을 통해서 분비물이 나오는 것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특별히 걱정하지 않아도 될 경우는 양쪽 가슴을 통해서 분비되고 살짝 눌러봤을 때 분비물이 나오는 경우입니다. 그런데 유방암을 의심해볼 수 있는 경우는 한쪽 가슴을 통해서 분비물이 흘러나오거나 분비물에 피가 섞여 나오는 경우, 누르거나 다른 압력이 없었는데 저절로 흘러나오는 경우입니다. 특히 분비물의 색깔이 짙은 갈색이나 혈액이 섞인 듯한 느낌이 든다면 병원을 찾아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또 유두을 통해서 진물이 나오거나 습진같이 허는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거울 앞에 서서 좌, 우측 유방의 형태가 동일한 지 확인해봐야 하며 손으로 살짝 눌러가면서 멍울이 잡히는지도 점검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반대로 혹이 생겼는데 불구하고 정상적인 유방조직으로 착각하여 방치하다 병이 어느 정도 진행된 상태을 통해서 발견되기도 합니다. 유방암이 진행된다면 종양이 겉으로 두드러지면서 모양이 변형될 수도 있습니다.피부 변화나 유두 및 피부의 함몰, 유방의 굴곡 변화, 피부 습진 등 유방암 초기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주변 조직을 파고들며 자라는 특징 때문에 피부를 지지하는 섬유 인대를 침범하는데 이때 피부를 안쪽으로 끌어당기거나 탄력을 떨어뜨려 종양이 있는 쪽 피부가 보조개 같이 들어가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