삿갓나물은 나물이 아닌 독초’ 산나물과 독초 구별하기_우산나물과 삿갓나물

삿갓나물은 나물이 아닌 독초’ 산나물과 독초 구별하기_우산나물과 삿갓나물

삿갓나물은 무늬만 나물입니다. 이름에 나물 자가 들어 있으니 식용으로 오해하기 쉽지만 삿갓나물은 독초입니다. 더구나 생긴 것도 우산나물과 비슷하고, 올라오는 시기도 비슷해 독특한 주의를 필요합니다. 잎이 우산을 펼친 것 같다. 하여 우산나물입니다. 국화과 우산나물속에 속하며 숲 속 그늘진 곳에서 자라는 여러해살이 풀입니다. 어린순을 나물로 먹으며 꽃은 78월에 피고 열매는 89월에 달립니다. 우산나물은 우리 나라 전역에 자생하며 채취시기는 지역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4월부터 5월 초까지로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작년에 강원도에서 5월 초에 채취했었는데, 늦은 감이 있었습니다. 올해는 계절이 빨라 벌써 올라오기 시작했다는 소식입니다. 우산나물은 보기에는 호감을 주지 못하는 외양이지만아마 과다한 솜털 때문인 듯 나물로 해 놓으면 부드러운 식감에 연하면서도 깊은 향이 느껴져 산채의 깊은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분포지역은 한국, 일본, 사할린, 타이완 및 중국 동북부로, 우리나라는 전국에 분포합니다. 서식장소 및 자생지는 산지의 다소 습한 곳입니다. 어린순은 식용합니다. 생채로 먹기도 하지만 약간의 독성이 있어서 데쳐 먹는 게 안전합니다. 이른 봄, 어린순을 나물로 먹지만, 한편 꽃대가 올라온 것도 나물로 먹을 수 있어 꽃나물이라고도 합니다. 쓴맛이 있으므로 데친 뒤 물에 담가 우리는 게 좋습니다. 데쳐서 간장이나 고추장에 묻히거나 생선 조림할 때 밑에 깔면 비린내를 없애줍니다.

한방에서 뿌리와 뿌리줄기를 힐초라 하여 약재로 씁니다. 결실이 끝난 9월에서 10월 뿌리를 캐서 말려 약재로 씁니다.

삿갓나물은 백합과 삿갓나물속으로 키 2040cm의 여러해살이풀입니다. 잎은 원줄기에서 68개 돌려나는 형태로 달리며 꽃은 46월에 피고 전국의 산지에 분포합니다.

삿갓나물은 우산나물과 비슷하게 생겨 구별이 필요합니다. 이름에 lsquo;나물rsquo; 자가 들어가 있지만 전초가 유독한 독초이기 때문입니다. 아직 알려진 중독사례는 없으나 잘못하여 섭취했을 때, 사포닌에 의한 구토나 복통 같은 소화기계 증상이 예측됩니다.


쥐오줌풀 효능
쥐오줌풀 효능


쥐오줌풀 효능

쥐오줌풀은 약성이 좋기 때문에 오늘날 재배도 많이 하며 약재판매도 활발합니다. 동양에서도 예로부터 가슴이 뛰고 쉽게 놀라며 정신 걱정 신경쇠약 불면증 등에 약재로 써 왔는데, 쥐오줌풀에 있는 카티닌 성분이 신경을 달래고 걱정 증세를 완화해 주는 천연진정제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2017년 농업진흥청과 대학에서도 연구가 이루어졌는데 불면증 개선과 우울증 걱정 개선에 선명한 효과가 있는 것이 확인되었습니다.

그 외에 스트레스나 근육통 위경련 복통 등의 진정 효과가 있으며 뇌신경 쇠약증, 심장 두근거림, 신경과민, 긴장, 공포, 불안감 완화와,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장애 와 정신분열증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또한 쥐오줌풀에는 각종 유익물질과 카로틴노이드, 비타민 씨 등 항산화 물질이 다량함유돼 있어 DNA 손상을 막아주고 노화를 억제하며 현기증을 완화해 줍니다. 무엇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