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물산과 제일모직 합병, 엘리엇과 한국 내 정부의 5년간의 전쟁
DL이앤씨는 DL구 대림산업주식회사가 영위하는 기업 중 건설사업부문을 2021년 1월 4일 분할등기일 기준으로 인적분할되었으며 2021년 1월 25일자로 유가증권시장에 재상장했습니다. DL이앤씨의 연결대상종속기업은 DL건설, 오산랜드마크프로젝트, 6개의 해외 현지단체 등이 있습니다. DL이앤씨는 역대 최고 분양가를 기록한 성수동 아크로 서울포레스트를 성공적으로 한 해낸 분양하며 역량을 보이기도 했습니다. DL이앤씨는 삼성물산 건설부문, 현대건설, 대우건설, GS건설과 함께 대한민국 건설 업계의 BIG5 기업으로 손꼽히기도 합니다.
같은 건설사인 삼성물산의 주가가 궁금하다면? DL이앤씨는 대한민국 1호 건설회사로 1939년에 설립되었으며, 우리나라 건설 산업을 이끌어 온 기업입니다.
수급 분석 B 등급
1 6개월 누적 수급 개인 600억 원 매수, 외국인 2,293억 원 매수, 기관 2,721억 원 매도 2 공매도 누적 수급 누적 공매도 금액은 1,000억 원으로 추산되어 이는 삼성물산 시총 19.3조 대비 0.5에 연관 3 삼성물산 수급 종합검증 작년부터 조금씩 사모으는 외국인 지난해 6월 기준 삼성물산의 외국인 지분율은 15.9였습니다. 현재는 18.27로 약 2.4 증가했고 현재도 외국인 투자자들의 매수세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기관투자자들이 지속적으로 매도 포지션을 구축하고 있어서 주가는 약세이긴 하지만은 밸류부담이 없습니다.는 점이 외국인 투자자들에겐 매력적으로 느껴지는 듯합니다. 따라서 삼성물산의 수급 부문 종합등급은 B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엘리엇은 왜 합병에 반대했고, 어떤 행동을 했나요?
하지만은 이 결정에 모든 주주들이 만족하지는 않았습니다. 특히 미국의 헤지주식펀드 엘리엇은 삼성물산의 주주였고, 합병에 크게 반대했습니다. 엘리엇은 합질환 비율이 삼성물산에 불리하다고 주장했습니다. 합질환 비율이란 두 회사의 주식을 어떤 비율로 바꿔주는지를 나타내는 것인데요, 삼성그룹은 제일모직 0.35주에 삼성물산 1특히 정했습니다. 즉, 제일모직의 주가가 삼성물산의 주가보다.
3배나 높다는 것입니다.
주된 핵심
에코프로비엠은 2004년 정부 국책과제 참여로 양극재를 혁신 시작하였고, 2007년 삼성 제일모직의 구조조절 과정에서 양극재 기술 모두를 인수하여 축전지 소재분야에 진입했습니다.
양극재는 니켈 함유량을 높인 하이니켈 양극재를 사용하면 축전지 에너지밀도가 높아지게 되는데 안전성 문제가 있어 후발주자들이 어렵지 않게 따라잡기 어려운 기술입니다. 에코프로비엠의 강점은 하이니켈 양극재(NCA, NCM)에서 국제 최고의 기술력을 갖고 있습니다.
엘리엇과 대한민국 정부의 국제재판은 어떠하게 진행되었고, 어떤 판결이 나왔나요?
합병이 성사된 후에도 엘리엇은 포기하지 않았습니다. 엘리엇은 합질환 과정에 대한민국 정치권이 부당하게 개입했다고 주장했습니다. 특히 삼성물산의 최대 주주였던 국민연금이 찬성표를 던진 것에 대하여 정부의 압력이 있었다고 의심했습니다. 그래서 엘리엇은 2018년에 국제중재재판소에 중재를 신청했습니다.
엘리엇은 대한민국 정치권이 자신들의 투자를 침해했다고 하면서 약 1조 원에 달하는 배상금을 요구했습니다.
그러나 요즘 나온 국제재판의 결과는 엘리엇의 패배로 끝났습니다. 국제중재재판소는 엘리엇이 요구한 금액의 7에 해당하는 약 690억 원을 배상하라고 판결했습니다. 또한 법률비용과 이자도 포함하면 총 1300억 원 정도를 지급해야 한다고 했습니다. 이는 엘리엇이 원했던 것보다. 훨씬 적은 금액입니다. 대한민국 정부는 이 판결을 인정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재무, 차트, 수급 분석과 주가 전망에 대한 강점과 약점을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목표가를 산출하기 때문 실제로 목표가에 도달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허황된 목표가는 제시하지 않습니다. 삼성물산 1차 목표가 120,000원 삼성물산 2차 목표가 140,000원 삼성물산은 현재 PER, PBR 기준으로 모두 밴드 최하단부까지 주가가 하락한 상황이기에 매수에는 큰 부담이 없습니다.고 보입니다. 다만 90,000원까지 열어두고 분할매수 하시길 바라며 목표주가는 올해 예측 결과 기준 보수적으로 PER 11.5배로 설정하였습니다.
20202022년 삼성물산의 평균 PER가 1416배였다는 점을 생각해 보시면 굉장히 보수적으로 설정한 목표가임을 아실 수 있을 겁니다. 제 분석 내용은 참고만 해주시길 바라며 투자의 결과는 오직 투자한 본인의 책임입니다. 즐겁고 성공하는 투자가 되시길 바랍니다.
자주 묻는 질문
수급 분석 B 등급
1 6개월 누적 수급 개인 600억 원 매수, 외국인 2,293억 원 매수, 기관 2,721억 원 매도 2 공매도 누적 수급 누적 공매도 금액은 1,000억 원으로 추산되어 이는 삼성물산 시총 19.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엘리엇은 왜 합병에 반대했고, 어떤 행동을
하지만은 이 결정에 모든 주주들이 만족하지는 않았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주된 핵심
에코프로비엠은 2004년 정부 국책과제 참여로 양극재를 혁신 시작하였고, 2007년 삼성 제일모직의 구조조절 과정에서 양극재 기술 모두를 인수하여 축전지 소재분야에 진입했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