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은행 저축액 수신이자 인상 및 대출금융이자 상승 현황

2022년 은행 저축액 수신이자 인상 및 대출 이자율 상승 현황

은행을 다니다. 보면 수신과 여신이라는 단어를 흔하게 접할수 있습니다. 예금이나 적금을 하기위해 방문 하면 수신업무, 수신팀 이라는 단어를 접하게 되어 대출을 받기위해 방문하면 여신업무, 여신팀 이라는 단어를 접하게됩니다. 은행에서 수신과 여신이라고 표현하는 이유는 수신과 여신이라는 단어가 보다. 포괄적인 표현이기 때문입니다. 受 받을 수 信 믿을 신 신뢰하고 받는다는 이론분야 입니다. 손님에게 돈을 받는데 신용으로 돈을 받는 것을 의미합니다.

우리나라가 은행에 돈을 저축할때 은행이 안전하다고 신뢰하고 돈을 맡기는 것이며 은행은 그 믿음에 대한 보답으로 일정금액의 이자를 제공하게 됩니다. 이러한 의미에서 손님에게 돈을 받는 행위를 통틀어서 수신 이라고 표현하는 것 입니다.


imgCaption0
농협은행 정기예금 이자 높은 상품


농협은행 정기예금 이자 높은 상품

웹 포털사이트, 마이뱅크, 그리고 농협은행 웹 사이트에서 써치해 본 결과 현재 농협은행 정기예금 이자율이 가장 높은 상품은 NH올원e예금입니다. 현재 최대 연 5.10%의 금리를 제공하고 있었는데 NH올원e예금에 관련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상품명: NH올원e예금-상품특징: 비대면 정기예금-가입대상: 개인-가입기간: 1개월 이상 36개월 이내로 계약 후 계약 만료일 변경 불가-가입금액: 10만원 이상 10억 이하로 가입 가능-금리: 연 최대 5.10%

농협은행 정기예금 이자 가장 높은 상품인 NH올원e예금은 농협은행의 대표적인 비대면 가입 상품입니다.

따라서 영업점 가입이 안되어 종이 계좌 역시 발급이 되지 않는 상품입니다. 다만 해지 할 경우에는 영업점과 비대면으로 해지할 수 있습니다.

– 국민은행, 하나은행, 농협 –

예금 저축금 금리를 올리기로 결정하였지만, 얼마나 인상할지는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고 합니다. 국민은행은 이번 주 중으로 발표할 것으로 보이며, 다른은행들도 곧 오픈 할것으로 예상되어집니다. 하지만은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올렸기에 은행들의 예금과 저축금 이자율이 상승하였지만, 게다가 은행 대출 이자 오를 가능성이 있다고 추측하고 있습니다. 대출금리는 시장금리에 가산금리를 더해 정해지기 때문입니다.

예금 적금의 이자율이 오르면서 채권시장 비용이 늘어난 시중은행들의 대출금리를 올릴 가능성이 있고, 보통 기준이자율이 오르면 가계대출금리도 동반 상승한다고 합니다. (신용대출 5%대, 주담대 6% 상승을 예상) 코로나로 인해 지난 2년 동안 가계대출이 많아졌는데 이번 기준이자 인상이 국민들의 부담으로 될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