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연말정산 주택마련예금 및 연금저축

2017 연말정산 주택마련예금 및 연금저축

연마다 연말정산을 할 때마다. 많은 질문을 받는다. 이선생은 얼마 토해내? 사실 이 글을 쓰는 순간까지 연말정산을 토해내 본 적은 한 번도 없습니다.. 어떻게든 토해내지않게 계산해서 틀어막았다. 이 글을 읽는 독자께서도 좋은 정보를 얻어가셨으면 좋겠습니다. 연말정산을 도와드리다보시면 극단적인 카드 사용을 하는 분들을 볼 수 있었어요. 1. 신용카드만 씁니다. 2. 신용카드가 뭐예요? 직불카드체크카드만 씁니다. 3. 현금영수증만 합니다. 독자께서 뜨끔할 수도 있지만 무조건적으로 독자분이 틀렸다고 한 게 아니니 오해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imgCaption0
주택마련예금 공제

주택마련예금 공제

대상 근로수입이 있는 거주자일용근로자 제외로 총급여액이 7000만 원 이하이고, 과세연도 중 주택을 소유하지 아니한 세대의 세대주 공제율 본인의 명의로 해당 연도에 주택마련저축에 납입한 금액의 40에 해당하는 금액을 해당 연도의 근로소득가격에서 공제 한도 연 납입액 240만 원 한도소득공제는 최대 240만 원의 40인 96만 원까지만 가능 주택마련저축에는 청약저축, 주택청약종합저축, 근로자주택마련저축이 해당합니다.

위 조건을 이 정도면 만족하는 경우 무주택증명서와 주민등록등본을 다음 해 2월까지 제출하면 공제가 가능합니다.

신용카드 등 사용금액 소득공제

개인들이 가장 많이 애정을 갖는 공제 항목 중 하나입니다. 신용카드 등은 신용카드 직불카드 현금영수증의 합계를 말합니다. 여기에 추가적으로 받을 수 있는 도서.공연.미술관.박물관.영화관.대중교통. 전통시장 사용분을 모두 합한것이 신용카드등의 소득공제입니다. 신용카드등을 공제 받기 위해서는 총급여액의 25 이상을 사용했을때에 한해서 소득공제를 해줍니다. 공제율과 한도는 아래 표와 같다. 신용카드 사용분에 대하여는 공제율이 낮은 순서부터표에서는 위에서부터 소득공제를 먼저 합니다.

예를 들어 홍길동의 총급여가 7천만원이고, 사용액4천만원중 신용카드가 3천만원, 직불카드가 500만원, 현금영수증 500만원이라고 가정하자. 7천만원x251,750만원입니다.

고용유지중소기업 근로자 소득공제

중소기업이 경영이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직원들을 해고하지 않고 임금을 낮춰 계속 고용하는 경우에 그 근로자에게 낮은 임금의 50를 소득공제 해 주는 것입니다. 한도는 1천만원까지입니다.

예를 들어, 홍길동의 전년도 급여 총액은 7천만원있었으나, 회사의 사정으로 인하여 이번년도는 총 급여액이 6천만원이었다면 7천만원 – 6천만원 = 1천만원 x 50% = 5백만원 즉, 5백만원의 고용유지중소기업 근로자 소득공제를 받을 있습니다.

개인연금예금 소득공제 항목

개인연금저축은 본인명의로 2000년 12월 31일 이전에 가입한 상품을 의미합니다. 2001년 1월 1일 이후 가입한 연금저축과는 다릅니다. 개인연금저축은 분기당 300만원까지 불입이 가능하며 연간 납입액의 40를 연 72만원까지 소득공제가 가능합니다.

기존에 개인연금저축으로 소득공제 받으시는 분들은 이미 잘 알고 계실테고, 신규 가입은 불가능하므로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동안 나오는 개인연금상품과는 전혀 다른 항목입니다.

벤처투자조합 출자등에 대한 소득공제

이 소득공제를 받는 사람이 몇명이나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그래도 혹여 받는 사람을 위해 간략히 알아봅시다. 가 벤처기업투자신탁 수익증권에 투자시 소득공제 나 벤처투자조합, 신기술사업투자조합 혹은 전문투자조합에 투자시 소득공제 다 창업, 벤처기업사모펀드에 투자시 소득공제 가 다까지는 투자 or 출자금액의 10를 소득공제 하여 줍니다. 라 개인투자조합을 통한 직접투자시 마 벤처기업등에 직접투자유상증자, 출자시 바 온라인소액투자중개 방안으로 창업 7년이내 기술우수기업에 투자시 라 바까지는 3천만원 이하시 100, 3천만원 5천만원시 70, 5천만원 초과시 30를 투자가격에서 소득공제 해줍니다.

주택청약종합예금 소득공제 꿀팁

저는 첫 사회생활 했을때 부터 현재까지 주택청약종합저축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주택청약 조건은 모두 만족한 계좌입니다. 그래서 저는 매월 입금하는 게 아니라 연말에 연말정산 미리 보기를 통해 예상금액을 조회해 보고 소득공제를 적게 받는 듯싶으면 청약에 추가 입금을 하고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주택마련예금 공제

대상 근로수입이 있는 거주자일용근로자 제외로 총급여액이 7000만 원 이하이고, 과세연도 중 주택을 소유하지 아니한 세대의 세대주 공제율 본인의 명의로 해당 연도에 주택마련저축에 납입한 금액의 40에 해당하는 금액을 해당 연도의 근로소득가격에서 공제 한도 연 납입액 240만 원 한도소득공제는 최대 240만 원의 40인 96만 원까지만 가능 주택마련저축에는 청약저축, 주택청약종합저축, 근로자주택마련저축이 해당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신용카드 등 사용금액

개인들이 가장 많이 애정을 갖는 공제 항목 중 하나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고용유지중소기업 근로자

중소기업이 경영이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직원들을 해고하지 않고 임금을 낮춰 계속 고용하는 경우에 그 근로자에게 낮은 임금의 50를 소득공제 해 주는 것입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