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금융권 은행 종류 2금융권 3금융권까지 구분

1금융권 은행 종류 2금융권 3금융권까지 구분

금융 이란 금전을 융통하는 일을 의미하는데, 투자를 유치하거나, 이자를 받고 돈을 빌려주거나, 자산을 담보로 대출을 일으켜 주는 등 돈이 오가는 거래 행위를 모두 통틀어 금융이라고 칭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보통 이런 행위를 해주는 곳을 금융권이라고 부릅니다. 일반적으로 금융권은 1,2,3금융권으로 분류하고 있죠. 이 용어는 정규적으로 지정된 명칭은 아니지만 편옷모양새 부르던 최근에는 거의 용어가 정착이 되었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제1금융권, 제2금융권, 제3금융권은 어떠한 방식으로 분류하며 셋의 차이는 뭐가 있을까요? 먼저 제1금융권은 중앙은행과 예금은행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제1금융권과 제2금융권의 차이점
제1금융권과 제2금융권의 차이점

제1금융권과 제2금융권의 차이점

제1금융권은 예금자 보호 및 대출 입장에서 가장 안전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대출 등 자금을 융통할 때 최소한의 제도적 안전장치를 지니고 있죠. 이들은 은행법에 따른 국가 차원의 관리를 받고 있습니다. 특수은행의 경우 특정 분야에 자금을 원활히 공급하기 위해 설립된 은행이므로 은행법이 아닌 특별법의 적용을 받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개인 신용에 따른 대출 검증 조건이 까다롭고 비교적 제한이 많은 편입니다.

국가에서 판단하는 최소한의 신용 점수를 갖고 있지 못하면 대출에 제한이 걸리거나 1금융권 치고는 비교적 높은 금리의 대출을 받아야 할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제 1금융권은 지점도 많고 거래가 편리하다는 장점도 지니고 있습니다. 하지만 제1금융권을 제외한 2,3금융권으로 갈수록 대출을 일으키는 제한선이 낮아집니다.

2 금융권 은행, 1 금융권 은행과 차이점
2 금융권 은행, 1 금융권 은행과 차이점

2 금융권 은행, 1 금융권 은행과 차이점

2 금융권 은행은 은행을 제외한 금융기관을 모두 제2금융권이라고 표현합니다. 기본적으로 보험회사, 증권회사, 신탁회사, 종합금융회사, 여신금융기업 카드, 캐피탈는 물론 상호저축은행도 모두 제2 금융권에 해당됩니다. 제2 금융권의 가장 큰 특징은 은행법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즉 예금자보호법이 해당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다만, 제2 금융권은 업종별로 하나하나씩 맞는 법을 적용받게 되므로 예금자보호법이 없을 뿐 업종에 맞는 법이 적용되고 있습니다.

제2 금융권 은행은 상상인저축은행, OK저축은행, 웰컴저축은행 등 모든 저축은행이 제2 금융권에 해당합니다. 또 새마을금고나 신협 같은 규모가 있는 은행들도 중앙회 형태로 되어 있어서 모두 제2 금융권 은행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제 2금융권이란?
제 2금융권이란?

제 2금융권이란?

은행이 아닌 다른 금융기관을 말합니다. 은행법 적용을 받지 않으며 중앙은행의 규제 또한 받지 않습니다. 1금융권에 비해 이율이 높아 저축에 유리하나 대출 금리가 높습니다. 제2금융권 은행 종류 은행법에 적용받지 않고 중앙은행의 규제를 받지 않습니다. 증권회사, 종합금융회사, 보험사, 자산운용사, 카드사, 캐피탈사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은행으로는 저축은행, 새마을금고, 농협등이 있습니다. 농협 똑같은 경우 NH농협은행은 1금융권이며, 지역농협단위농협은 제2금융권에 속합니다.

단순하게 저축은행 이외에 은행이라는 용어가 붙으면 제1금융권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제1금융권과 제2금융권의 차이 제1금융권은 은행법에 따라 관리감독을 받습니다.

제 3금융권이란?

예전에는 사채, 일수로 불리며 음지에서 거래가 실현하는 시장이었으나, 2002년 대부업 법 제정으로 빛을 보게 된 금융권으로 사금융에 속합니다. 사채가 양성화, 기업화가 되었기에 3금융권이라고 불리며, 그밖에 사금융권, 서민금융, 소비자금융으로 불립니다. 보통 사금융권과 대부금융권으로 불립니다. 대부금융과 불법사채 사채라고 하면 손사래부터 치면서 하지 말라고 만류하고 걱정합니다만, 대부금융권은 대부업 법이 제정된 2002년부터 정식등록하여 법 안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금리연 최고 20.0는 최악이지만, 합법적으로 지킵니다.

불법사채는 말 그대로 법을 지키지 않고 드라마, 영화에서 보던 계획을 보게 될 수도 있습니다. 이를 통하여 저축은 예적금금리가 제1금융권보다. 높은 제2금융권이 유리. 대출은 대출금리가 낮은 제1금융권이 유리합니다. 단, 제2금융권이 신용점수가 높지 않아도 비교적 쉽게 대출을 받을 수 있다는 면에서는 유리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제1금융권과 제2금융권의

제1금융권은 예금자 보호 및 대출 입장에서 가장 안전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2 금융권 은행, 1 금융권 은행과

2 금융권 은행은 은행을 제외한 금융기관을 모두 제2금융권이라고 표현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제 2금융권이란?

은행이 아닌 다른 금융기관을 말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