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엄사 홍매화, 구례 가볼만한 곳

화엄사 홍매화, 구례 가볼만한 곳

구례 화엄사의 흑매화는 봄의 전령으로, 지리산 산속의 차기운을 뚫고 검붉은 색을 발하며 피어납니다. 이른 봄, 매화가 먼저 피어나면서 꽃 소식을 전하고, 마음을 설레게 합니다. 특히 화엄사의 흑매화는 그 아름다움과 고귀함으로 유명하여, 통도사 자장매, 화엄사 흑매라는 이름으로 불리우며, 추위에도 강력하게 피어나는 매화꽃을 귀하게 여깁니다. 흑매화는 홍매화 중에서도 색깔이 두드러지게 짙어서 검붉은빛을 띠는 매화를 말합니다. 이런 특성 때문에 흑매화라는 이름이 붙여졌는데, 화엄사의 화엄매가 일반적인 예입니다1. 흑매화는 그 색깔이 너무 진해서 거의 검은색처럼 보이기도 하며, 이런 독특한 색상 때문에 많은 사람들의 애정을 받고 있습니다23. 또한, 흑매화는 겨울의 추위를 이겨내고 봄이 오는 소식을 가장 먼저 알리는 꽃 중 하나로, 그 아름다움과 생명력으로 많은 이들에게 사랑받고 있습니다.


구례 화엄사 홍매화 방문시기
구례 화엄사 홍매화 방문시기

구례 화엄사 홍매화 방문시기

구례 화엄사 홍매화 날짜에 맞추어 전국의 대부분의 사람들이방문할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개화시기는 해마다 일조량에 따라 조금씩 변동이 있었습니다. 앞서 설명한 것처럼 금년도는 3월 15일 정도 개화가 될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화엄사에 방문계획이 있으신 분은 오전 아침 이른 시간 방문을 추천합니다. 오후시간에는 방문객들이 많이 몰리게 됨에 따라 사진촬영과 함께 인파에 밀려 구경하기 어려운 점이 있습니다.

오전 이른 시간에 방문하게 되면 사진작가님들 외에는 홍매화를 촬영하거나, 구경하는데 큰 어려움은 없습니다. 작가님들이 잡아 놓은 포인터 지점에서 사진을 촬영하게 되면 작가가 아니어도 사진을 찰칵만 하면 잘 나옵니다.

구례 가볼 만한 곳 화엄사
구례 가볼 만한 곳 화엄사

구례 가볼 만한 곳 화엄사

전남 구례군 마산면 화엄사로 539 성인 4,000원 0700 1930분 무료주차장 0617837600 화엄사는 노고단의 서쪽에 위치해 지리산을 품고 있어 절경 보물창고라 불리는 곳입니다. 지리산 기운 아래 대웅전, 각황전, 오층석탑 등의 건축물은 웅장하고 고즈넉한 분위기를 풍기고 그 안에 포인트로 선명한 붉은 빛깔의 홍매화가 황홀한 느낌까지 준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각황전 옆의 홍매화가 제일 유명합니다.

하지만 사찰 곳곳에 홍매화들이 각각의 자태를 뽐내고 있습니다. 화엄사 홍매화만 있다고 생각하면 오산입니다. 홍매화가 제일 유명하긴 하지만 화엄사는 한 번에 다. 볼 수 없습니다.고 이야기할 정도로 많은 볼거리가 있는 사찰이라고 합니다.

각황전에 심어진 홍매화 이야기

과거 구례 화엄사에 홍매화 4그루가 심어졌습니다. 장기간 동안 홍매화 4그루 중 세 그루는 고사하였습니다. 현재는 각황전의 홍매화 1그루만이 고사하지 않고 지키내고 있습니다. 각황전의 홍매화는 조선 숙종 때 계판 선사가 각황전을 중건 하면서 심어졌습니다. 각황전의 홍매화는 일명 장육매로 불립니다. 각황전 앞 안내 문구를 보시면 홍매화의 붉은 꽃빛은 시주할 돈이 없어 애태우며 간절한 마음으로 헌신 공양한 노파의 마음이런가, 환생한 공주의 마음이런가, 언제나 위태로운 왕자를 보며 애태운 숙빈 최 씨의 마음이런가, 홍매화는 그들의 피 끓고 애타는 마음의 빛깔처럼 붉고 또 붉었다.

홍매불자 향긋한 향기를 불보살님 전에 올리고, 멋진 자태를 참배객에게 보여주어 환희심을 불러일으키니 고색창연한 가람 화엄연화자업계와 화엄동천에 향기 가득하네라고 안내 문구를 옮겨 적어 보았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구례 화엄사 홍매화

구례 화엄사 홍매화 날짜에 맞추어 전국의 대부분의 사람들이방문할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구례 가볼 만한 곳 화엄사

전남 구례군 마산면 화엄사로 539 성인 4,000원 0700 1930분 무료주차장 0617837600 화엄사는 노고단의 서쪽에 위치해 지리산을 품고 있어 절경 보물창고라 불리는 곳입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각황전에 심어진 홍매화

과거 구례 화엄사에 홍매화 4그루가 심어졌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