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세금계산서 발행 (수기세금계산서랑 다른점) 수취, 세금계산서 연관 가산세, 매입관리 팁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수기세금계산서랑 다른점) 수취, 세금계산서 연관 가산세, 매입관리 팁

얼마 전에 2분기 부가가치세 1기 확정 신고가 끝났어요. 매년 부가세신고 기간에 느껴지는 거지만 매출매입관리는 진짜 귀찮고 어려운 거 같습니다. . 마음 같아서는 거래처 세금계산서도 본인이 발행해서 본인이 받고 싶은데 참. 이래서 큰 회사들이 역발행을 하는 거겠죠. 부가세가 뭐냐고 질문하시는 분은 없는 걸로 생각하고 세금계산서 발행하고 받을 때 꼭 챙겨야 두번일 안 하는 팁들을 정리해 봤습니다. 본 포스팅은 경리업무 중에 경험복습기록공유 등을 위해 쓰고 있습니다.


공급가액 부가세 공급대가
공급가액 부가세 공급대가

공급가액 부가세 공급대가

부가세는 공급가액의 10로 입력을 하면 되는데 하지만 온라인 판매의 경우에는 부가세가 10 딱 맞지 않게 나오기도 합니다. 큰 입점몰11번가, G마켓, 더블유콘셉트 등등 매월 판매분에 대하여 정산서를 받으시고 세금계산서를 발행하시는 경우에 정산서에 가끔 부가세가 딱 안 떨어지게 들어가 있는 경우가 있었으나 그럴 때는 그냥 정산서 받으신 대로 발행하세요 대량거래에 대한 판매대금 정산 시에는 판매대금 업체수수료 빼고 정산대금이 결정되다.

보니깐 판매대금이 소수점 아래로 쪼개져서 33333.33333 이렇게 돼서 반올림해서 정산하곤 해요. 그러니깐 10 억지로 붙이지 마시고 정산서 대로 발행하시면 됩니다.

매입자발행 세금계산서
매입자발행 세금계산서

매입자발행 세금계산서

매입자 발행 세금계산서는 세금계산서 발행의 의무가 있는 거래처에서 재화 아니면 용역의 공급하고 세금계산서 발급기간 내에 세금계산서를 발급하지 않거나 사업자 부도, 폐업, 공급계약변경으로 수정발행이 필요한데 기간 내에 발행하지 않았을 경우에는 매입자가 6개월 이내 세무서장의 확인을 받아 매출에 대한 세금계산서를 대신 발행하고 매입자발행세금계산서합계표를 부가세 신고 시 제출하면 매입세액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한번은 거래처에서 세금계산서 발행 안 하고 배 째라고 할 때 살짝 언급해 주면 가산세도 흘려주면 바로 발행해 줍니다.

전자세금계산서 수정발급 기한
전자세금계산서 수정발급 기한

전자세금계산서 수정발급 기한

수정세금계산서 발급기한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세법은 수정세금계산서 발급시기를 사유가 발생한 날이나 문서 사항의 착오, 오류를 안 날로부터 다음 달 10일이내에 발급하도록 지정해서 있습니다. 하지만 악용의 소지가 있으므로 아래와 같이 예외에 의한 발급기한이 있습니다. 세금계산서의 필요적 문서 사항 등이 착오 외의 사유로 잘못 적힌 경우, 당해 재화 등의 공급일이 속하는 과세기간에 대한 확정신고기한까지 수정발급할 수 있습니다.

착오에 의한 경우 및 세율을 잘못 적용한 경우일반세율 rarr 영세율에는 언제든지 편집 발급할 수 있으나, 과세표준 및 세액의 경정이 있을 것을 미리 알고 하는 경우에는 수정발급할 수 없습니다. 다음 4가지 경우가 이에 해당합니다.

편집 발급에서 마이너스와 플러스란?

첫번째 구체적인 편집 발급 방법에 앞서 알아두셔야 할 게 있습니다. 금액 부분을 수정하는 경우에 금액 앞에 마이너스나 플러스가 붙게 되는데요. 이게 어떤 의미인지 이해를 하셔야 나중에 편집 발급을 제대로 해볼 수 있습니다. 마이너스란 부의 수정세금계산서 혹은 음의 수정세금계산서를 말합니다. 편집 발급할 때 금액 앞에 마이너스를 붙이라는 뜻입니다. 기존보다. 금액이 줄어들었거나 취소되는 경우에 마이너스를 붙여야 합니다.

플러스란 정의 수정세금계산서를 말합니다. 편집 발급하실 때 금액 앞에 플러스를 붙이는 경우로, 기존보다. 금액이 추가되어 늘어났을 때 플러스를 붙여야 합니다.

전자세금계산서 수정발급방법

3.1 에 접속 및 로그인을 합니다. 네이버에 홈택스를 검색해 접속하시거나 상기 링크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로그인을 할 때는 공동 인증서 중, 전자세금계산서용 인증서를 선택하 3.2 조회발급을 선택합니다. 홈택스 메인 홈페이지 상단에 조회발급을 선택합니다. 3.3 수정발급을 선택합니다. 전자세금계산서 발급 항목에 수정발급을 선택합니다. 수정발급 선택 후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사용하는 인증서로 하면 진행이 되지 않기 때문에 세금계산서용 공동 인증서를 미리 준비하셔야 합니다.

승인번호 아시는 경우 승인번호를 아는 경우를 선택한 후 승인번호를 입력합니다. 승인번호를 모르는 경우 : ”세금계산서 조회하기”를 선택합니다. 3.5 조회 기간을 입력합니다. 앞서 말씀 드렸던 편집 계산서 발급방법에서 승인번호를 모로는 경우를 선택하셨다면 아래의 화면이 나타나게 됩니다.

자주 묻는 질문

공급가액 부가세 공급대가

부가세는 공급가액의 10로 입력을 하면 되는데 하지만 온라인 판매의 경우에는 부가세가 10 딱 맞지 않게 나오기도 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매입자발행 세금계산서

매입자 발행 세금계산서는 세금계산서 발행의 의무가 있는 거래처에서 재화 아니면 용역의 공급하고 세금계산서 발급기간 내에 세금계산서를 발급하지 않거나 사업자 부도, 폐업, 공급계약변경으로 수정발행이 필요한데 기간 내에 발행하지 않았을 경우에는 매입자가 6개월 이내 세무서장의 확인을 받아 매출에 대한 세금계산서를 대신 발행하고 매입자발행세금계산서합계표를 부가세 신고 시 제출하면 매입세액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전자세금계산서 수정발급

수정세금계산서 발급기한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