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체의 화학공장, 간은 어떤 장기일까
살다보면 때로 건강한 사람도 우연찮게 갑자기 심장이 빨리 뛰는걸 느낀다던지 몸의 변화가 있을 수 있다. 또는 어떠한 이유로든 심장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되면서 문득 여기가 심장의 정확한 위치가 맞나? 하는 의문을 갖게 된다. 사실상 일반인이라면 심장에 대해 아는 것이 거의 없다고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래서 오늘은 심장에 대한 간단한 필수상식과 여자심장위치, 남자심장위치에 대해 알아보았다.
이번 시간에는 심장의 위치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해요. 여러분은 평소에 별안간 가슴 한 켠이 찌르는 것 같은 고통을 느껴보신 적 있던가요? 그리고 혹시, 이 통증이 심장과 관련된 것일까 걱정 해보신 적은요? 이는 많은 분들이 평소에 해봤을 걱정 같은데요. 하지만, 심장의 위치가 왼쪽인지 오른쪽인지가 헷깔리지는 않으셨나요?
오늘은 저와 함께 이 위치에 대한 이야기를 비롯해서 다양한 정보를 알아보도록 해요.
가장 먼저, 여러분이 궁금해하실 내용부터 짚어보겠습니다! 심장의 위치는 어디일까요? 정답은 바로 왼쪽입니다. 사실 더 완벽하게 표현하자면 심장은 중간에 자리잡고 있다는 표현을 해도 괜찮을 것 같은데요. 왜냐하면 심장은 가슴 한가운데의 줄기에서 뻗어나와 가슴 왼쪽으로 틀어진 모양새이기 때문이에요.
하지만 방금 언급했듯이 왼쪽으로 틀어지기는 했기 때문에 정확하게 표현하자면 심장의 위치는 중간에서 왼쪽으로 조금 치우친 곳에 위치했다고 할 수 있겠네요.
자가 판단이 위험한 이유
먼저 안타까운 말씀을 드려야 할 것 같은데요. 결국, 단순히 폐의 위치를 판별해서 자가 진단을 통해 이상이 생겼는 지를 판단하기는 조금 무리가 있다는 것이 오늘의 결론이거든요. 만약 가슴 쪽에 발생하는 통증(pain)이 아주 단기적이고 일회성일 입장은 모르겠지만, 이와 같은 통증(pain)이 지속될 경우에는 바로 병원을 가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사람의 건강에 어디 안 중대한 기관이 있겠냐고 할 수 있겠지만, 그 중에서도 폐는 정말 중대한 역할을 하는 기관이자, 또한 일상 생활과 기밀한 연관이 있기 때문에 각종 문제나 오염으로부터도 위험할 수 있는 부위기 때문에 철두철미한 관리가 필요한 것인데요! 그렇다면 폐는 대체 어떠한 역할을 하는 지에 대해서도 오늘 기회를 통해 조금 더 알아볼까 합니다.
◈에너지의 원천 음식
의학적으로 피부를 신체 내부에서 외부로 드러난 장기라고도 한다. 그 사람의 피부를 보면 그 사람의 건강을 알 수 있다고 하는 말은 우리가 지금 이마 여드름에 해당하는 장기 심장에 대하여 알아보는 것과 일맥상통한다. 내적인 건강은 당연히 우리의 몸에 영양이 되고 살아가는데 에너지가 되는 음식이 직접적인 역할을 한다. 그럼 이런 외부로 드러난 장기를 위하여 우리는 어떤 음식을 먹어주면 좋을까를 고민하지 않을 수가 없게 된다.
★ 심장은 ”왼쪽 가슴”에 있지 않다
드라마의 폐해라고 해야할까, 배우가 스트레스를 받고 왼쪽 가슴을 꾹 쥐며 쓰러지는 장면에서 우리의 심장위치가 왼쪽 가슴에 떡하니 있을거라고 오해하는 사람들이 굉장히 많아졌다. 아주 틀린 것은 아니지만 또 정확하지도 않다. 위 사진에서와 같이 우리들의 심장은 위(장기)보다 위쪽에 있고, 가슴 거의 정중앙에서부터 자리해 왼쪽가슴으로 퍼져있는 형태이다. 좀 더 정확하게 말하면 가슴 정중앙을 포함하여 왼쪽 젖꼭지 사이 공간에 있고, 갈비뼈 안에 감싸져 보호되어있다.
또 심장의 사이즈, 크기에 대해서도 잘 모르는 분들이 많은데 보통 자기 심장의 사이즈는 자신의 주먹크기 만하다고 보면 된다. 이에 대해 모르면 막연히 심장이 굉장히 큰 장기인 것처럼 생각하는 사람도 적지 않다.
◈심장과 이마 그리고 여드름
위와 같은 상황이 누적이 되다 보면 혈류의 양이 감소된 피부나 소화기관, 신장 , 간 등이 당연히 영향을 받게 되고 심장과 내경동맥도 과열 상태가 된다. 이렇게 긴장되고 불안은 감정상태는 교감신경의 작동으로 상체에 몰린 열이 피부 혈관의 수축으로 인체 외부로 발산이 되지 못하고 갇혀 있게 되는데 그와 함께 피부의 혈액순환과 면역력이 감소된다. 따라서 피부에 있는 면역세포들이 떨어지면서 피부에 있는 균들이 염증을 일으키게 된다. 심장에서 뻗어져서 경동맥의 한 줄기로 있는 내경동맥이 분포된 어느 한 위치에 포함된 장기 ㅡ 신체 내부에서 외부로 드러난 피부인 이마에 생겨난 여드름도 이런 과정을 거쳐가면서 생성하게 된 것이다.
★ 여자심장위치 남자심장위치 다른 점?
호기심이 생긴 분들이 많이 질문하는 것 중 하나이지만, 아무리 성별이 다르다고해서 여자심장위치 남자심장위치 특별하게 다르진 않다. 거의 똑같다고 말해도 무관하지만 사람에 따라 약간 더 왼쪽으로 치우쳐져있거나 하는 경우는 있을 수 있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