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택스로 전자세금계산서 발급 방법, 손택스 회원 가입 방법

손택스로 전자세금계산서 발급 방법, 손택스 회원 가입 방법

얼마 전에 2분기 부가가치세 1기 확정 신고가 끝났어요. 연마다 부가세신고 기간에 느끼는 거지만 매출매입관리는 정말 귀찮고 어려운 거 같습니다. . 마음 같아서는 거래처 세금계산서도 내가 발행해서 내가 받고 싶은데 참. 이래서 큰 회사들이 역발행을 하는 거겠죠. 부가세가 뭐냐고 질문하시는 분은 없는 걸로 고민하고 세금계산서 발행하고 받을 때 꼭 챙겨야 두번일 안 하는 팁들을 정리해 봤습니다. 본 포스팅은 경리업무 중에 경험복습기록공유 등을 위해 기술하고 있습니다.


결제구분 체크 후 생체인증으로 발급하기
결제구분 체크 후 생체인증으로 발급하기

결제구분 체크 후 생체인증으로 발급하기

청구영수 선택 후 작성된 발급정보 화면의 작성된 내용을 확인한 후 발급미리보기 클릭합니다. 미리보기 화면에서 맨 하단의 발급하기 버튼을 누르시면 인증수단 선택창이 뜹니다. 여기서 생체인증을 선택하면 발급이 완료됩니다.

청구와 영수 : 대금을 정산받기 전에 세금계산서를 발행하는 때는 청구, 대금을 받은 이후 세금계산서를 발행하는 경우라면 영수를 체크합니다.

인증수단 선택 창이 나오면 생체인증지문안면을 선택하여 생체정보 인식이 되면 전자세금계산서 발행이 완료됩니다.

이 단계에서 생체인증이 아니라 전자세금서발행용 보안카드로 계산서 발행을 할 수도 있습니다. 자세하게 화면을 모두 보여드리느라 이미지가 많지만 이야말로 진행해 보시면 절차와 인증이 아주 간단합니다.

절차 하나
절차 하나

절차 하나

물건을 제공하는 일반과세사업자가 세금계산서를 발행하지 않는다면 매입자신청인는 거래시기 이후 3개월 이내에 거래사실 확인신청서에 대금결제 등 거래사실 입증정보를 첨부해 신청인의 관항 세무서장에게 거래사실을 신청해야 해요.

거래사실 입증책임은 매입자에게 있으므로 대금결제 등 증빙자료(거래명세표, 영수증, 거래사실확인서 등)를 미리 확보해 두어야 합니다.

알고하자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이유
알고하자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이유

알고하자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이유

전자라는 단어를 떼고, 세금계산서에 에 관하여 먼저 알아보겠습니다. 세금계산서란 부가세법에 따라 과세사업자가 재화나 용역을 제공,공급하고 상대방으로부터 부가가치세를 포함한 거래를 하였다는 사실해 주는 증빙서류를 말합니다. 여기서 부가가치세법은 납세 의무자로 등록한 사업주가 재화나 용역을 제공하는 등의 거래를 행할 때 세금계산서를 공급받는 자에게 교부하여야한다고 규정해두고 있습니다. 세금계산서는 아무나가 아닌 사업자등록을 마친 사업자에게 교부할 수 있고, 간이과세자에게는 영수증만 교부할 수 있으며 면세사업자의 경우 부가가치세납부의무 자체가 없으므로 세금계산서를 교부할 수 없기도 합니다.

그러니까, 쉽게말해서 재화 혹은 서비스를 공급한 사업자가 부가가치세를 포함해 거래했음을 확인해 주는 문서라고 한마디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신청인의 관할세무서장은 신청인이 제시한 정보를 공급자 관할세무서장에게 통보하게 됩니다. 공급자의 관할세머서장은 신청일의 다음 달 말일까지 공급자의 거래사실 여부를 확인하고 그 결과를 공급자와 신청인의 관할세무서장에게 통보를 합니다. 공급자의 관할세무서장으로부터 거래사실 확인통지를 받은 신청인은 매입자발행 세금계산서를 발행해 공급자에게 교부합니다. 참고사항으로 신청인과 공급자가 같이 관할세무서장으로부터 거래사실 확인통지를 받은 경우에 매입자발행 세금계산서를 교부한 것으로 보게 됩니다.

전자세금계산서 공급받는자 내용 입력하기

첫번째 하나하나 발급할 수 있는 건별발급을 조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건별발급을 클릭하시면 새로운 전자세금계산서를 발행할 수 있는 칸이 나옵니다. 공급자는 사업자 발급하는 사장님을 뜻하는 칸으로, 로그인한 정보가 잘입력되어있는지 확인해줍니다. 이제 준비물에서 언급한 상대방의 사업자등록증을 펼쳐놓고 정보를 입력해 주어야 합니다. 공급받는자 rarr 등록번호칸에 상대방의 사업자등록번호를 입력하고 확인을 눌러줍니다.

사업자등록번호를 조회하면 공급받는자상대방의 기업 소재지 주소정보가 뜹니다. 여러주소가 뜨는경우 공급받는자상대방의 기업 소재지 이전된 이력이 함께 뜨는 것이므로 현재 소재지0번을 체크 후 하단에 선택을 클릭해줍니다.

C. 매입자 발행 세금계산서 요건 및 신청 후 진행사항

1. 매입자가 세금계산서를 발급하기 위하여 세무서장에게 거래사실 확인 신청하는 경우는 거래 건당 부가가치세를 포함한 공급대가가 10만원 이상이어야 합니다. 2. 신청인의 관할 세무서장은 신청인이 제시한 정보를 세금계산서 발행을 거부한 공급자 관할 세무서장에게 송부합니다. 3. 공급자 관할 세무서장은 신청일의 다음달 말일까지 공급자의 거래사실 여부를 확인하고 그 결과를 공급자의 신청인 관할 세무서장에게 통보하여야 합니다.

4. 공급자의 관할 세무서장으로부터 거래사실 확인 통지를 받은 신청인 관할 세무서장은 즉시 신청인에게 그 결과를 통지하고, 그 통지를 받은 신청인은 매입자 발행 세금계산서를 발급합니다. 5. 신청인 부가가치세 신고 혹은 경정청구 시 매입세금계산서 합계표를 제시한 경우, 매입자 발행 세금계산서에 기록된 매입세액을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결제구분 체크 후 생체인증으로

청구영수 선택 후 작성된 발급정보 화면의 작성된 내용을 확인한 후 발급미리보기 클릭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절차 하나

물건을 제공하는 일반과세사업자가 세금계산서를 발행하지 않는다면 매입자신청인는 거래시기 이후 3개월 이내에 거래사실 확인신청서에 대금결제 등 거래사실 입증정보를 첨부해 신청인의 관항 세무서장에게 거래사실을 신청해야 해요.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알고하자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전자라는 단어를 떼고, 세금계산서에 에 관하여 먼저 알아보겠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