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에 뭔가 보이는 상황 원인 및 해결방법

눈에 뭔가 보이는 상황 원인 및 해결방법

눈앞에 날파리가 날아다니는 것처럼 느낀 적이 있으신가요? 일명 날파리증이라고 불리는 비문증의 증상인데요. 보통 노화의 현상으로 알고 있지만 질병의 영향으로 비교적 이른 나이에 생길 수 있어 비문증이 의심되면 상세한 눈 검사가 필요합니다. 우리 눈의 대부분은 유리체라는 무색투명한 젤 형태의 조직으로 차 있습니다. 유리체는 수정체와 망막을 단단하게 지지하여 안구의 형태를 유지하고, 광학적으로 빛을 통과시켜 망막에 물체의 상이 맺힐 수 있도록 합니다.

즉 유리체가 투명한 방식으로 유지되어야 또렷하게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나이에 따른 변화나 여러 가지 눈질환에 의해 유리체 안이 혼탁해지면, 망막에 그림자를 드리워서 마치 눈앞에 무언가 떠다니는 것처럼 느끼게 됩니다.


비문증은 치료할 수 없을까요?
비문증은 치료할 수 없을까요?

비문증은 치료할 수 없을까요?

일각에서는 비문증을 치료할 수 없습니다.고 했습니다. 유리체가 이미 작은 덩어리가 되버리거나 아예 떨어졌기 때문에 외부에서 어떻게 하지를 못한다는것입니다. 또한 신체에 악영향을 끼치는 건 없기에 방치하는 상황이 많아집니다. 하지만 아예 치료하지 못한다는건 아닙니다.

비문증도 하나의 증상이기 때문에 자신이 사랑을 갖고 관리만 제대로 한다면 완전히 깨끗해지지는 않아도 어느정도 나아질 수 있습니다.

유리체 절제술이 무엇인가요?
유리체 절제술이 무엇인가요?

유리체 절제술이 무엇인가요?

유리체라는 젤리 모양의 조직을 제거하는 수술입니다. 과정은 이렇습니다. 1. 마취 수술 전에 눈에 마취약을 바르거나, 주사를 통해 마취를 시킵니다. 일반적으로 국소마취를 사용하지만, 환자의 상태나 의사의 판단에 따라 전신마취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2. 접근구 제작하기 눈의 흰자 부분에 3개의 작은 구멍을 만듭니다. 각 구멍은 약 0.5mm 정도의 크기로, 유리체 절제기, 광학섬유 조명, 삽입액 주입관 등의 수술 기구를 넣기 위한 것입니다.

3. 유리체 절제 유리체 절제기를 통해 유리체를 짜내거나, 레이저를 사용해서 유리체를 증발시킵니다. 유리체가 제거되며 망막에 접근할 수 있게 됩니다 4. 망막 치료 망막에 문제가 있는 경우, 레이저나 등등 방식으로 망막을 치료합니다.

비문증 자연치유가 될까?

비문증은 자연적으로 나아지는 경우가 가끔 있습니다. 제대로 말하자면 나아졌다기 보다는 눈에서 적응을 해버려서 없는 것처럼 느껴질 뿐입니다. 그래서 시간이 지남에 따라 비문증이 조금씩 심해지다보시면 다시 날파리 증후군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아니면 비문증을 유발한 질환을 찾아 개선한다면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망막박리나 혈액순환 이상, 염증 등과 연관되어 있다면 적절한 관리를 통해 개선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누군가는 쌓였던 피로가 풀리면 순간적으로 나아진 것처럼 느껴진다는 분들도 계십니다. 눈도 하나의 기관이며 근육과 부착되어 있었으나 여러가지 눈의 구조를 통해 눈을 오랫동안 사용하면 피로가 증가하여 비문증처럼 느껴질 수 있다는 겁니다.

비문증의 원인

유리체의 생리적 변화 나이가 듦에 따라 젤 형태의 유리체 일부분이 수분과 섬유질로 분리되는 유리체 액화 현상이 발생합니다. 이로 인하여 남은 젤 부분은 점차 수축하게 되고 섬유질의 밀도는 부분적으로 높아집니다. 이것이 혼탁을 일으켜 망막에 그림자가 지게 되고, 이 그림자가 실 모양, 벌레 모양 등으로 보이게 됩니다. 또한 유리체 액화 및 유리체 젤의 수축으로 인하여 유리체가 망막으로부터 떨어져 나오게 되는데, 이같이 현상을 후유리체박리라고 합니다.

떨어져 나온 유리체의 일부가 고리 모양의 혼탁으로 관찰되기도 하며, 이 또한 비문증을 발생시키는 자주보이는 원인 중의 하나입니다.

망막의 찢어짐망막열공 및 망막박리 유리체 액화 및 유리체 젤의 수축은 유리체와 망막의 결합부위에서 망막을 당기는 현상을 유발합니다.

다섯 가지 질문과 답변

1. 눈에 날파리 현상을 예방하는 방법은 무엇인가요? 눈에 날파리 현상을 예방하려면 정기적인 안과 검진을 받고, 눈 건강을 유지해야 합니다. 특히, 긴 시간 동안 모니터나 책을 읽는 등의 활동 후 눈을 휴식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2. 비문증이 발생하면 언제 의료 조치를 받아야 하나요? 비문증의 증상이 나타날 경우 즉시 안과 전문의의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특히 갑작스럽게 시야에 괴상한 현상이 나타날 때는 빠른 의료 조치가 필요합니다.

3. 레이저 치료와 수술 중 어떤 치료 방법이 더 효과적인가요? 레이저 치료와 수술은 환자의 상태와 증상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레이저 치유는 비문증 증상을 경감시킬 수 있지만, 수술이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의료 전문가와 상담하여 각각 치료 방법을 결정해야 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비문증은 치료할 수

일각에서는 비문증을 치료할 수 없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유리체 절제술이

유리체라는 젤리 모양의 조직을 제거하는 수술입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비문증 자연치유가 될까?

비문증은 자연적으로 나아지는 경우가 가끔 있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