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쪽 귀가 먹먹한 원인과 해결법

한쪽 귀가 먹먹한 원인과 해결법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청력 손실이 많아지는 문제가 됩니다.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점진적으로 발생하며 노인성 난청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청력 손실의 원인은 많습니다. 시끄러운 소음에 대한 만성적 노출 아니면 과도하게 귀지 축적은 일시적으로 난청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제일 자세한 것은 병원에 가서 검진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귀가 두 개인 것은 이유가 있습니다. 뇌는 두 귀를 사용하여 소리의 위치를 제대로 이해하고 청력의 질과 범위를 개선합니다.

청력 손실의 정도에 따라 한쪽 귀의 청력 상실은 이슈를 나타냅니다.


이물질이 귀에 낀 경우
이물질이 귀에 낀 경우

이물질이 귀에 낀 경우

귀에 이물질이 들어가거나 귀지가 과도하게 쌓여서 귀가 막혀 있는 경우에는 귀의 먹먹함이 계속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이물질을 제거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중이염은 귀의 중간 부분이 염증을 일으킬 때 발생합니다. 중이염은 감기나 다른 상기도 감염에 의해 발생할 수 있으며, 귀의 먹먹함을 포함한 여러가지 증상을 일으킵니다. 이 상태가 계속되면 전문의에게 상담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소음성 난청
소음성 난청

소음성 난청

기계소리, 공사장 소리와 같이 시끄럽고 큰소리에 오랜 시간 혹은 갑자기 노출될 경우 한쪽 귀가 먹먹해지는 느낌의 일시적 난청이 올 수 있습니다. 소음성 난청에 대한 특수한 치료법이 없기 때문에 예방을 하기 위해서는 시끄러운 소음에 오랜 시간 노출되는 것을 피하고 이어폰을 사용할 때에는 볼륨을 낮춰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외에도 여러가지 원인이 있지만 위에 알려 드린 여섯가지가 대표적인 원인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럼 한쪽 귀가 먹먹한 증상 예방법으로는 무엇이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편측성 난청에 대한 해결 방법

일측성 청력 상실의 원인이 확인되면 정상적인 청력을 회복하기 위한 적절한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이 상태에 대한 몇 가지 일반적인 해결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약물 치료 귀 감염이 근본 원인인 경우 감염을 치료하고 청력 상실을 해결하기 위해 항생제를 처방할 수 있습니다. 항염증제 아니면 충혈 완화제는 염증을 줄이고 유스타키오관 기능 장애와 연관된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 귀 청소 귀지가 과도하게 쌓인 경우 의료 전문가가 귀 세척을 수행하여 외이도에 축적된 귀지를 민첩한 색의 씻어낼 수 있습니다. 이 절차는 귀 부상을 방지하기 위해 전문가에 의해서만 수행되어야 합니다. 3. 수술: 어떤 상황에서는 일측성 청력 상실의 근본 원인을 해결하기 위해 외과적 개입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정상적인 상태라면 입으로 내는 소리가 외부로 나가 내 고막을 거쳐 중이로 들어오게 됩니다.

한쪽 귀가 먹먹하면서 내 목소리가 너무 크게 들려요!

내 목소리가 크게 울리며 들림 귀의 먹먹함(=이충만감) 자신의 맥박소리, 호흡음이 들림 통증은 없으나 수시로 반복됨 거의 대부분 청력과는 상관없음 하지만 이관개방증이 있을 경우 내가 내는 소리가 이관을 따라 곧바로 중이에 닿기 때문에 마치 동굴 속에 있는 것처럼 목소리가 크게 울리며 들리게 되지만 이를 자가강청이라고 합니다.

비슷하게 내 숨소리도 매우 크게 들릴 수 있습니다. 이 밖에도 마치 물속에서 소리를 듣는 것 같이 외부소리가 먹먹하게 들리게 됩니다.

한쪽 귀 먹먹한 증상의 치료 방법

한쪽 귀 먹먹한 증상 치료 방법 철저히 알아보기

약물 치료 이관 장애나 중이염과 같은 염증성 질환의 경우에는 항생제나 스테로이드와 같은 소염진통제를 복용하거나 주사를 통해 치료할 수 있습니다. 돌발성 난청의 경우에는 스테로이드를 고막 주사하거나 경구 투여하는 방법으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메니에르병의 경우에는 이뇨제나 항히스타민제와 같은 약물을 복용하거나 전정주사를 통해 치료할 수 있습니다.

수술 치료 이관 장애나 중이염과 같은 질환으로 인해 고막에 구멍이 생기거나 중이 내부에 액체가 축적된 경우에는 고막 천공술이나 튜브 삽입술과 같은 수술을 통해 치료할 수 있습니다. 청신경 종양의 경우에는 수술을 통해 종양을 제거하는 것이 가장 명백한 치료 방법입니다. 하지만 수술 과정에서 청력 손상이나 안면 마비 등의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조심스럽게 결정해야 합니다.

시끄러운 소음을 노출을 피한다

공사장 소음, 공장의 기계음, 볼륨이 높은 이어폰 사용 등과 같이 시끄러운 소리에 노출되는 것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시적 난청의 원인이기도 하고 오랜 시간 노출 될 경우 청각장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과도하게 스트레스와 피로, 지속적인 약물복용을 줄이는 것도 예방법 중의 하나랍니다. 오늘은 누구나 느낄 수 있는 한쪽 귀 먹먹한 증상의 원인과 예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건강은 관리하기 나름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이물질이 귀에 낀 경우

귀에 이물질이 들어가거나 귀지가 과도하게 쌓여서 귀가 막혀 있는 경우에는 귀의 먹먹함이 계속될 수 있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소음성 난청

기계소리 공사장 소리와 같이 시끄럽고 큰소리에 오랜 시간 혹은 갑자기 노출될 경우 한쪽 귀가 먹먹해지는 느낌의 일시적 난청이 올 수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편측성 난청에 대한 해결

일측성 청력 상실의 원인이 확인되면 정상적인 청력을 회복하기 위한 적절한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