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사 후 실업급여 신청하는 법 이직확인서 고용센터 신청방법 자격요구사항 실업급여 서류

퇴직 후 실업 수당 신청하는 법 이직확인서 고용센터 신청방법 자격조건 실업 수당 서류

회사를 다니다. 보시면 누구나 취직, 퇴사, 이직 등을 반복하게 됩니다. 특히 자의든 타의든 퇴사하는 경우에 실업 수당 등 여러 가지 이유로 근로자 피보험자격상실신고서 및 이직확인서 등을 확인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경우, 손쉽게 검토하는 방법을 포스팅하겠습니다. 이와 같이 서류는 고용과 연관된 서류이니, 근로자로서 필요한 서류들 대부분은 고용보험에서 제공해주고 있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먼저 고용보험 홈페이지에 들어가는 것이 시작입니다.

이제 단계별로 하나하나 따라 해 보겠습니다. 먼저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그림의 화살표처럼 취득 상실신고 및 이력조회를 위해 근로복지공단 홈페이지로 가면 됩니다.


자주 묻는 문의 FAQ
자주 묻는 문의 FAQ

자주 묻는 문의 FAQ

Q1 퇴사처리가 완료되지 않은 상태에서도 실업 수당 신청은 가능한가요? A1 네, 가능합니다. 다만, 대기 기간이 있을 수 있으며, 회사에서 모든 절차를 완료한 후에 바로 일이 처리됩니다. Q2 퇴사처리 확인을 위해 어떤 사이트를 사용해야 하나요? A2 4대뵤험 사이트와 고용보험 사이트를 활용하여 퇴사처리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직확인서 이력 내 확인 사항
이직확인서 이력 내 확인 사항

이직확인서 이력 내 확인 사항

만약 처리가 안 되었다면 전 회사에 연락해서 이직확인 신고 요청과 함께 상실신고서도 같이 언제 처리되는지 문의하시면 됩니다. 만약 전 회사에서 이직확인 신고를 했다면 아래와 같이 사업장, 이직사유, 상세이직사유코드, 이직일, 피보험단위기간, 일 소정근로시간, 평균임금, 처리상태, 처리기관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상단에 전체 이직확인서 조회 를 체크하시면 이전 다녔던 직장의 모든 이직확인서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처리상태에서 처리완료 라고 되있다면야 이직확인서는 잘 처리된겁니다.

1일 통상임금

평균임금이 근로기준법 시행령 6조에 따른 통상임금보다. 적으면 통상임금을 평균임금으로 하여 적습니다. 단, 이직일을 기준으로 근무한 기간이 3개월 미만인 경우 통상임금을 반드시 적어야 합니다.

임금확인이 곤란한 경우나 란에 작성한 기간 동안 고용보험료를 모두 기준보수로 낸 경우에 작성합니다. 이직 연도의 시간단위 기준보수에 란의 1일 소정 근로시간수를 곱한 임금을 적어줍니다.

실업 수당 가능한 고용보험 이직사유 코드

일반적인 몇 가지 이직사유 케이스와 실업 수당 신청 가능한지 여부를 정리하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권고사퇴 내지 계약만료 같은 경우가 가장 많은 케이스라고 할 수 있겠네요. 피보험단위기간 확인 여기에서 꼭 확인해야 할 부분이 피보험단위기간입니다. 앞선 글에서 설명드렸듯이 최소한 180일은 고용보험이 납입이 되야 실업급여를 탈 수 있는 조건이 되는데, 일주일에 6일만 인정되므로 딱 6개월만 직장을 다닌 경우 보험납입일수가 모커서 실업급여를 받을 수 없습니다.

보수지급기초일수

보수지급기초일수에는 보수지급의 기초가 된 날을 합산하여 적습니다. 그러므로 무급휴일, 보수가 지급되지 않은 결근일 등은 제외되고 유급휴가, 유급휴일 등은 포함됩니다. 통산피보험단위기간에는 란에 작성된 보수지급기초일수를 합산하여 적습니다. 보수지급기초일수가 180일을 넘어가는 것이 확실한 경우1년 이상근무에는 그냥 그 월의 일수를 적어서 신고해도 고용센터에서 넘어가지만, 통산피보험단위기간이 180일에 가까운 경우 달력을 보고 올바르게 보수지급기초일수를 따져봐야 합니다.

예를 들어, 12월 23일에 퇴사했을 경우 아래와 같이 보수지급기초일수를 세어야 합니다. 개근을 한 주에는 주휴수당이 발생하므로 주휴일인 일요일을 포함하였고, 금요일에 퇴사하였기 때문에 그 주는 주휴수당이 발생하지 않은 것으로 보아 25일은 제외하였습니다.

근로자 자격상실신고서 및 이직확인서 확인

다음은 로그인 화면입니다. 우리는 회사를 다니거나 이제 퇴사를 했다고 가정하고, 아래 그림처럼 상단의 개인 탭에서 일반근로자 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주민등록번호 입력 후에 인증서를 갖고 로그인을 하시거나, 아님 저처럼 스마트폰으로 손쉽게 인증가능한 PASS 인증서를 선택하여, 인증을 진행합니다. 저는 PASS 아니면 카카오 인증이 편하더라고요. 이제 신고현황 화면이 나옵니다.

조회 기간을 선택하고, 보험구분은 그냥 전체를 선택한 채로, 저희들이 희망하는 서류를 선택하여 조회를 합니다. 저는 아직 필요한 신고서가 접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전 회사에 문의하고, 다시 한번 처리되었는지 재방문해야 할거 같습니다. 아무튼 우리나라의 공공 서비스는 매우 효과적으로 잘 구축되어 있음을 다시 한번 절감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자주 묻는 문의 FAQ

Q1 퇴사처리가 완료되지 않은 상태에서도 실업 수당 신청은 가능한가요? A1 네, 가능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이직확인서 이력 내 확인

만약 처리가 안 되었다면 전 회사에 연락해서 이직확인 신고 요청과 함께 상실신고서도 같이 언제 처리되는지 문의하시면 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1일 통상임금

평균임금이 근로기준법 시행령 6조에 따른 통상임금보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