줄기세포 무릎수술 방법과 수술 가능 시기

줄기세포 무릎수술 방법과 수술 가능 시기

퇴행이 즉각적인 관절염 무릎퇴행성관절염 증상은 관절연골, 뼈, 인대, 관절낭 등에 퇴행성 변화가 오면서 결국에는 염증과 병증이 동반되는 상황에 나타나는 것을 말합니다. 퇴행성 변화에 대한 예를 들자면, 밧줄이 있다고 했을 때 가끔 오래된 경우 밧줄이 삭아 약간의 힘에도 뚝하고 끊어지듯 관절도 겉으로는 정상인듯 해도 시간이 지날수록 미세구조의 변화를 통해 관절이 버티는 힘이 줄어들거나 오래 걷기를 할 때 예전에는 잘 다녔는데 더디게 무릎이 무겁고 불편함이 느끼는 것과 같이 전반적으로 약해지는 상태입니다.


imgCaption0
자가줄기세포주사


자가줄기세포주사

자가줄기세포치료는 말 그대로 자신의 신체의 지방 아니면 골수에서 줄기세포를 채취하여 치료하는 것입니다. 특히 지방의 경우 신체 어느 부위에서 취재할 수 있으므로 채취 방법은 간단합니다. 채취한 지방은 원심분리기를 통해 줄기세포만 분리합니다. 이후 통증을 일으키는 연골 부분에 지방줄기세포를 주입하거나 아니면 관절 내시경을 통해 도포합니다.

일정 기간이 지나면 연골이 재생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자가줄기세포의 경우는 1550세가 적응증입니다. 그 이유는 50세 이상이 되면 줄기세포도 노화의 과정을 겪기 때문에 연골로 분화하는 힘이 떨어지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나이를 극한을 이겨내는 치료인 제대혈 유래 줄기세포치료를 시행하게 됩니다.

제대혈 유래 줄기세포 치료방법, 카티스템이란?

동종 제대혈에서 추출한 중간엽 줄기세포를 무릎 연골에 주입하여 치료하는 것을 말합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승인된 줄기세포 이식치료제는 카티스템입니다. 카티스템은 신생아 분만 때 기증받은 탯줄, 태반에서 채취한 줄기세포를 말합니다. 제대혈 줄기세포를 이용한 수술 방법에는 특히 관절 내시경을 통해 관절 내의 손상되어 너덜거리니는 부분을 정리하고 연골에 미세천공술을 이용하여 뼈에 구멍을 뚫어 출혈을 유도합니다.

미세천공술을 시행하게 되면 뼛속에 있는 혈액 순환 나와 관절의 재생인자를 활성화하게 되어 미세천공술만으로도 연골 재생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미세천공술로 재생된 연골은 섬유성 연골로 재생되어 본래의 연골보다는 탄력성이 적고 잘 부서지는 형태의 연골로 재생이 됩니다. 이 점을 보완하기 위해 미세천공술 시행 후 그 부위에 제대혈 줄기세포인 카티스템을 도포하게 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