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성들여 가꾼 고운 길에 스토리텔링을 덧칠하다 영주 돗밤실둘레길

정성들여 가꾼 고운 길에 스토리텔링을 덧칠하다 영주 돗밤실둘레길

영주 돗밤실 둘레길 여행일 22. 2. 6일 소재지 경상북도 영주시 이산면 산행코스 이산면사무소rarr망월봉rarr약수봉rarr출렁다리rarr제비봉rarr흑석사rarr명학봉rarr묘봉rarr이산면사무소거리소요시간 5.81km 2시간 함께한 사람들 청마산악회 특성 영주의 트레일은 전국에서도 손꼽히는 소백산 자락길로 대변됩니다. 그에는 미치지 못하지만 고을 단위의 둘레길도 여럿 나있는데, 그 가운데 하나가 이곳 돗밤실둘레길입니다.

돗밤실의 어원은 마을근처에 졸참나무가 많습니다.는데서 유래했다. 굴밤도토리은 돼지밤이라고도 불리며 윷판에도 나오는 도돗는 돼지의 옛말입니다. 이게 마을 이름꿀밤마을을 거쳐 둘레길로 변한 것입니다. 둘레길은 이산면사무소에서 출발해 망월봉약수봉흑석사제비봉명학봉묘봉을 거쳐 이산치안센터로 이어지는 약 5 남짓의 가벼운 트레킹 코스다.


경기, 인천 방면 성남, 안양부천, 수원, 안산인천, 인천공항
경기, 인천 방면 성남, 안양부천, 수원, 안산인천, 인천공항

경기, 인천 방면 성남, 안양부천, 수원, 안산인천, 인천공항

수원행 노선은 우만동 경유 이후 수요가 늘어 난 것 같습니다. 수원이 경기도청 소재지고 인구도 많아서 하루 9회로 비교적 자주 운행하고 있습니다. 첫 차는 7시 50분이고 막차는 20시 40분입니다. 중간에 2시간 넘게 비는 시간대가 있었는데 인천 노선으로 안산 하차 후 전철 및 광역버스를 사용해 수원까지 가는 방법이 있습니다. 인천행은 안산을 경유하여 운행하며 첫 차 7시 20분, 막차 20시 10분으로 역시 하루 9회입니다.

수원, 인천 노선은 코로나 과거에는 하루 12회로 다녔으나 지금은 하루 9회라고 보시면 되는데 명절 기간에는 12회로 회복해서 다닌다는 이야기가 있긴 합니다.

서울 방면 동서울, 서울경부
서울 방면 동서울, 서울경부

서울 방면 동서울, 서울경부

첫째 서울행 두 노선 중 서울경부 노선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시국 이전으로 100 회복된 상황입니다. 동서울 노선은 첫 차 6시 10분, 막차 21시 10분입니다. 23년 6월쯤부터 모든 시간대 우등으로 바뀌었습니다. 일부 시간대에는 울진군 지역에서 출발한 버스가 있으니 이용에 주의 바랍니다. 개인적으로는 봉화군 쪽에서 떠나는 버스들도 영주 터미널을 경유하게 해서 횟수를 늘렸으면 좋겠습니다. 배차 간격을 보시면 10분1시간 40분으로 불규칙적이기 때문에 시간표를 숙지하셔야 편리한 이용이 됩니다.

서울경부 노선은 하루 13회 모두 우등으로 알고 있습니다. 첫 차는 오전 7시에 떠나고, 막차는 밤 8시 30분에 출발합니다. 동서울 노선보다. 배차 횟수는 적지만 배차 간격이 규칙적인 부분 좋습니다.

대구 방면 동대구, 대구북부
대구 방면 동대구, 대구북부

대구 방면 동대구, 대구북부

동대구 노선도 수원, 인천 노선과 비슷하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이전 대비 75만 운행하고 있는 상황인데 일반 5회가 빠지고 우등만 15회로 운행하는 것입니다. 중간에 1시간 30분 이상 비는 시간대의 경우 명절 한정으로 임시 버스가 들어 가긴 합니다만 개인적으로 1시간 간격의 규칙적 배차로 시간표를 새로 만들면 더 좋겠습니다. 동대구행 하행선은 꽃동산 및 장수면을 경유하지 않기 때문에 평균 1시간 40분 안쪽으로 동대구에 도착할 확률이 높으나 차가 막히는 경우 얄짤 없이 1시간 40분 이상 소요됩니다.

동대구 노선의 경우 제가 5차례 이상 타 본 노선이라 소요 시간을 어느 정도 알고 있습니다.

안동 부산, 대전, 구미, 포항 방면

안동 방면은 구미, 대전, 부산 방면 버스만 구간 승차가 됩니다. 부산행 9회, 구미행 6회, 대전행 3회로 하루 18회 배차인데 개인적으로는 위 울산행과 함께 포항행이 안동까지 탑승 안 되는 부분 너무 아쉽습니다. 시간표를 바꿔서 겹치는 시간대를 없애면 포항 노선도 안동까지 탑승될 것 같은데 같은 경북지역 업체끼리 도대체 무슨 싸움을 하는 것인 지 알 수 없습니다. 포항행 1, 2회차 버스는 청송군 안덕, 도평 터미널을 경유합니다.

영주에서 청송군 방면의 노선이 있다는 것이 신기합니다. 포항 노선은 오전 배차가 오후보다. 많은 몇 안 되는 노선 같습니다. 예전에는 오전 배차가 더 많았으나 2회 정도가 예천발 포항행 노선으로 변경되고 배차 횟수가 줄어 든 것입니다.

대부분의 시외버스 예매 사이트

소문이 있어서 이 부분에 관하여 적극적으로 민원을 넣으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럼 이쯤에서 영주종합터미널의 각 노선별 시간표, 요금 정보 포스트를 마치겠습니다. 들숨에는 건강, 날숨에는 재력을 얻는 삶을 살아 가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참고한 원문 url 원문에서 내용 전개형식 계획을 바꿨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경기 인천 방면 성남, 안양부천, 수원, 안산인천,

수원행 노선은 우만동 경유 이후 수요가 늘어 난 것 같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서울 방면 동서울,

첫째 서울행 두 노선 중 서울경부 노선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시국 이전으로 100 회복된 상황입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대구 방면 동대구,

동대구 노선도 수원, 인천 노선과 비슷하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이전 대비 75만 운행하고 있는 상황인데 일반 5회가 빠지고 우등만 15회로 운행하는 것입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