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 돌봄 서비스 소득 관련 없이 누구나 가까운 주민 센터에 신청하세요

일상 돌봄 서비스 소득 관련 없이 누구나 가까운 주민 센터에 신청하세요

시간제 아이돌봄서비스의 경우 기본형과 종합형 두 가지로 나뉘어 있습니다. 쉽게 설명드리자면, 기본형 서비스는 가사서비스 없이 돌봄만 진행되고, 종합형의 경우는 가사서비스까지 추가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시간제 아이돌봄서비스 이용금액 이용금액의 경우 정부지원금이 있기에 소득 수준에 따라 금액이 다릅니다. 아래 링크에 들어가 이용요금 모의계산을 통해 분명한 금액을 산출하여 서비스 이용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일상돌봄 서비스 신청방법
일상돌봄 서비스 신청방법

일상돌봄 서비스 신청방법

일상돌봄 서비스는 대상자가 거주하는 지역의 읍, 면, 동 행정복지센터에 방문하여 신청해볼 수 있습니다. 서비스는 2023년 하반기부터 지원이 될 예정이며 선정 대상자에게 필요한 서비스를 파악하여 시군구 아니면 읍면동에서 바우처를 발급하여 줍니다. 서비스 선정자는 민간 서비스 제공기관에서 서비스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방문신청 거주하는 지역의 읍, 면, 동 행정복지센터에 방문하여 신청 행정복지센터 안내 일상돌봄 서비스 대상자에 대한 분명한 내용은 아래 파일에서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일상돌봄 서비스 시행지역
일상돌봄 서비스 시행지역

일상돌봄 서비스 시행지역

12개 시도에 37개 시군구로 선정된 지역에 거주하고 있는 돌봄이 필요한 중장년 가족돌봄 청년이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서울 서대문구, 부산 영도구, 남구,북구,해운대구,수영구, 울산 중구, 남구, 동구, 북구, 울주군, 경기 광주시, 광명시, 남양주시, 용인시, 이천시, 강원 동해시, 충남 천안시, 공주시, 보령시, 아산시, 서산시, 부여군, 전북 전주시, 군산시, 남원시, 김제시, 전남 영암군, 해남군, 경북 안동시, 구미시, 의성군, 칠곡군, 경남 김해시, 창원시, 제주 제주시 입니다.

이 중 서울은 가족돌봄 청년, 부산은 돌봄 필요 중장년을 대상으로 지원을 시작하고 그 외의 지역은 돌봄 필요 중장년과 가족 돌봄 청년 모두가 지원 대상입니다. 소득에 상관없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지원이지만 소득 수준에 따라서 본인 부담금이 있습니다.

일상돌봄 서비스 지원대상
일상돌봄 서비스 지원대상

일상돌봄 서비스 지원대상

다음은 지원 대상입니다. 지금까지 취약계층에게 사회서비스가 집중되었다면 하반기부터는 중장년과 청년들에게 해당 서비스를 집중적으로 지원합니다. 특히 소득에 따른 제한이 없어서 지원 대상에 해당한다면 누구나 신청해서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정부에서 지원해주는 여러가지 돌봄 서비스는 소득과 상관없이 만 40세에서 64세 중장년 중 고립, 질병, 부상 등으로 혼자서 생활이 어려워서 돌봄이 필요한 분들이 받을 수 있습니다.

돌봐줄 가족이 없는 경우, 아니면 가족이 있습니다. 하더라도 경제 활동을 하느라 고립되어 있으면 돌봄이 필요한 상황으로 간주하여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사회와 단절되어 우울하고 쓸쓸한 상황에 계신 분들, 생활을 살아갈 때 누군가의 도움이 필요한 분들은 신청해서 지원받으시면 됩니다. 그리고 청년은 가족을 돌보고 있는 만 13세에서 34세 청년이 지원 대상에 해당합니다.

일상돌봄 서비스 지원내용

그럼 어떤 지원을 누가 받을 수 있는지 지원 내용과 지원 대상에 대하여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지원 내용입니다. 우리들이 삶을 윤택하게 살아가기 위해 신청자가 필요로 하는 서비르가 있는데요.때때로 우리들이 병원을 갈 때 홀로 가기 어려울 때가 있습니다. 특히 고혈압, 당뇨 등 만성질환이 있는 분들은 병원을 주기적으로 방문해서 건강 상황을 체크하고 그에 맞는 약 등을 처방받아야 합니다. 거동이 불편해서 제때 병원에 방문하지 못하거나 접수, 수납 등의 어려움이 있어서 병원 방문이 늦어지면 평소 겪고 있는 만성질환이 잘 관리되지 않아 건강이 나빠질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몸이 아플 때 경제적인 지원이 아니더라도 누군가 병원에 동행해주는 지원이 있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해 보신 분들도 계실 거입니다. 이제는 병원을 동행하며 접수, 수납 등 과정을 도와드리는 병원 동행 지원을 소득에 상관없이 받을 수 있게됩니다.

일상돌봄 서비스 본인 부담 비용

기초수급자 차상위 계층 기본 서비스는 본인 부담금 없고 특화 서비스는 5기준 중위소득 120 이하 기본 서비스 10, 특화 서비스 20 기준 중위소득 120에서 160 기본 서비스 20, 특화 서비스 30기준 중위소득 160 초과부터는 기본 서비스와 특화 서비스 모두 100입니다. 이르면 하반기 8월부터 12개 시도에서 1차 사업을 시작하고 올해 안에 2차 지역을 추가로 모집해서 사업을 확대한다고 하니 이용에 참고 부탁드립니다.

새롭게 실시하는 정부 지원제도 미리 알고 필요에 따라 구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일상돌봄 서비스 신청방법

일상돌봄 서비스는 대상자가 거주하는 지역의 읍, 면, 동 행정복지센터에 방문하여 신청해볼 수 있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일상돌봄 서비스 시행지역

12개 시도에 37개 시군구로 선정된 지역에 거주하고 있는 돌봄이 필요한 중장년 가족돌봄 청년이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일상돌봄 서비스 지원대상

다음은 지원 대상입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