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및 국가별 예금자보호제도와 예금 전액 보호 은행 정리

우리나라 및 국가별 예금자보호제도와 예금 전액 보호 은행 정리

예금자 보호법 예금 안전을 위한 법적 보호와 금액 제한 예금자 보호법은 금융 시스템의 안정성과 예금자의 이익을 보호하기 위해 필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 글에서는 예금자 보호법의 뜻과 시중은행 및 신협, 새마을금고, 저축은행 포함의 예금자 보호법 금액, 그리고 예금자들이 이해해야 할 내용들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예금자 보호법은 금융 기관의 파산 등으로 예금자의 예금이 위험에 처하는 경우에도 예금자의 이익을 보호하기 위해 마련된 법의 장치입니다.

이를 통해 예금자들은 일정한 법적 보호를 받으며, 예금 안전성과 금융 시스템의 신뢰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2 신협 정기예금 월지급 이자 수령
2 신협 정기예금 월지급 이자 수령

2 신협 정기예금 월지급 이자 수령

가입이력을 보니 예금 가입일은 4월 8일이었고요. 고로 5월 8일인 오늘이 첫 이자 월지급 날이었는데요. 보시다시피 아무런 액션을 하지 않았는데 자동으로 월지급 이자가 입금되었습니다. 이자가 두번 들어온 것은 제가 4.8짜리 신협 한라지점 예금을 두개 가입했기 때문인데요. 두개로 나누어 가입한 이유는 위에서 설명한 저율과세 혜택이 3천만원까지만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총 금액에서 3천만원은 저율과세 예금으로, 나머지 금액은 일반 세율로 가입을 했습니다.

또 위의 계좌는 신협 정기예금을 가입하기 위해 만든 자유입출금 계좌인데요. 이렇게 매월 자동으로 이자가 이체될 것으로 보입니다.

제2금융권
제2금융권

제2금융권

이른바 제1금융권은 금융기관 중 은행법상 예금은행을 지칭하는데, 신협과 같은 상호금융조합의 지역조합 등은 예탁금자본을 통해 금융일을 운영하기는 하지만 보험사, 증권사, 종금사 등 처럼 은행법상 예금은행에 해당하지 않으므로 제2금융권으로 분류됩니다. 따라서 신협은 제2금융권으로서의 보편적인 특징들이 고스란히 반영되어 있었는데 제1금융권에 비해 다소 빠르고 손쉽게 대출받을 수 있고 그 조건이 덜 까다로우며, 예금 금리가 제1금융권에 비해 높은 편이고지역별 깜짝 특판상품만 봐도 그러합니다.

, 제1금융권에 비해 대출 금리가 비교적 높고, 제1금융권보다는 다소 덜 안정적이라는 특징이 있습니다. 또한 은행법의 적용을 받지 않으며 중앙은행의 규제를 받지 않는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새마을금고 세금 우대 혜택 살펴보기

새마을금고 상품을 선택하는데에 있어서, 약간의 불안감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새마을금고 상품을 조사해보게 되는 이유는 사실 단순히 타 은행 대비 높은 금리를 제공해야만 되는 점만 있는 것은 아닌데요. 새마을금고 정기예금 상품의 경우 고금리 뿐만 아니라 세금 우대 혜택의 장점도 있기 때문입니다. 보편적인 시중 은행의 예금 상품의 경우에는, 기간이 만기된 경우 이자 소득에 대한 소득세를 15.4나 떼어가기 때문에 굉장히 아깝다는 생각이 들곤 하셨을 텐데요. 반면 새마을금고를 비롯해서 수협이나 신협 등의 예금 상품의 경우 1명단 3천만원까지 세금우대를 적용다게 되어 소득세 15.4보다.

한참 낮은 무려 1.4의 낮은 이자 과세를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2 신협 정기예금 월지급 이자 선택 이유

안정성에 대하여 끊임 없이 말이 나오는 곳이 신협과 새마을금고죠. 그래서 저는 신협에 5천만원 미만의 예금을 가입했습니다. 정기예금 상품 중 이자 월지급 계획을 제공하지 않는 은행들도 많은데요. 신협 정기예금은 이자 월지급 방식도 선택이 가능했어요. 기존에 파킹통장에 돈을 보관했을 때 매 월 이자를 받아, 이것을 다시 다른 부수입 계좌에 예치하고 있었기에 신협 예금도 월지급 계획을 선택했습니다.

충분히 예상하시듯 월지급 이자를 선택할 경우 해당 이자를 다시 예치해 이자에 이자를 받을 수 있다는 장점, 혹은 이자를 받아 생활비 등 필요한 곳에 사용이 가능하다는 혜택이 있습니다.

예금자가 이해해야 할 내용들

예금자는 예금 기관의 안정성과 신용도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금융기관의 재무상태, 신용검증 등을 검토하여 안정성을 판단할 수 있습니다. 예금자는 예금 상품의 이자율, 수수료, 예금 해지 조건 등을 제대로 이해해야 합니다. 예금 상품의 특징과 약관을 충분히 숙지한 후 결정해야 합니다. 예금자는 주기적으로 예금 기관의 변경이나 합병, 분할 등의 정보를 확인하고, 예금액이 보호법의 한도 내에 있는지를 주기적으로 확인해야 합니다.

예금자는 금융감독원, 소비자보호 단체 등을 통해 금융 기관에 대한 불만이나 이의를 제기할 수 있습니다. 예금자 보호법은 예금 안전을 위해 필요한 역할을 합니다. 시중은행 및 저축은행, 신협, 새마을금고의 경우, 예금자 보호법에 따라 일정 금액 이내의 예금을 보호받을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2 신협 정기예금 월지급 이자

가입이력을 보니 예금 가입일은 4월 8일이었고요.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제2금융권

이른바 제1금융권은 금융기관 중 은행법상 예금은행을 지칭하는데, 신협과 같은 상호금융조합의 지역조합 등은 예탁금자본을 통해 금융일을 운영하기는 하지만 보험사, 증권사, 종금사 등 처럼 은행법상 예금은행에 해당하지 않으므로 제2금융권으로 분류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새마을금고 세금 우대 혜택

새마을금고 상품을 선택하는데에 있어서, 약간의 불안감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새마을금고 상품을 조사해보게 되는 이유는 사실 단순히 타 은행 대비 높은 금리를 제공해야만 되는 점만 있는 것은 아닌데요.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