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뱅킹이란 어떤 서비스일까 장단점 및 참가 기업 살펴보기

오픈뱅킹이란 어떤 서비스일까 장단점 및 참가 기업 살펴보기

낮은 금리 시대인 최근 시기 예적금 특판 상품에 대한 관심이 더욱 뜨겁습니다. 올해 제주은행의 더 탐나는 적금이 3년, 최대 4.5라는 높은 금리를 제공하고 있어 소개하려고 합니다. 저 역시 이 상품을 두달 전 가입했어요. 우대 이율 조건도 어렵지 않으니 아래 내용 참고하셔서 가입해보세요 제주은행 더 탐나는 적금은 월 납입 금액 5만 원부터 가입 가능하고 특판 상품이기 때문에 월 최고 50만 원까지만 개설 가능합니다. 1년, 2년, 3년 중 선택할 있을 수 있었으나 납입 기간에 따라 이자율도 달라집니다.

모두 만기 지급식, 단리로 이자를 지급하며 매달 정해진 날짜에 돈을 납입하는 정기 적립식과 자유적립식이 있습니다.


오픈뱅킹의 보안에 대해서
오픈뱅킹의 보안에 대해서

오픈뱅킹의 보안에 대해서

오픈뱅킹은 은행 간 정보를 나누는 시스템이기 때문에 보안에 대하여 민감해질 수밖에 없습니다. 때문에 보안에 대하여 걱정이 많으시겠지만 시스템 전반의 안전성 강화를 위해 금융 보안원 등의 보안점검을 통과한 핀테크 업체에 한해서만 이 오픈뱅킹 사업에 참여를 허용하게 되며, 과거 운영시스템 증설, 24시간 이상 거래 탐지 시스템FDS을 통한 실시간 거래 모니터링으로 중계시스템 안전성 확보를 할 것입니다.

그리고 빠른 소비자 손해 보상체계를 구축하여 이용기관 보증보험 가입하여 금융사고 시 운영기관이 신속히 보상체계를 구축할 것입니다.

2금융권의 오픈뱅킹
2금융권의 오픈뱅킹

2금융권의 오픈뱅킹

2021년 부터는 2금융권에서도 4차 산업에서 뒤처지면 안 되기 때문에 앞다투어 12. 29. 오픈 교보증권, 미래에셋대우, 삼성증권, 신한금융투자, 이베스트투자증권, 키움증권, 하이투자증권, 한국투자증권, 한화투자증권, KB증권, NH투자증권모바일증권 나무, 메리츠증권, 대신증권 유진투자증권, 현대차증권, SK증권, DB금융투자 12. 22. 다른 기업 서비스 오픈, 21년 상반기 중 자사 서비스 오픈 은 21년 3월 말, 카드사는 21년 4월경에 참가합니다.

오픈뱅킹의 장점
오픈뱅킹의 장점

오픈뱅킹의 장점

One 앱, All 금융서비스 오픈뱅킹의 장점 중 하나가 바로 One 앱, All 금융서비스입니다. 앞서 설명드린 것과 같이 기존의 사용하던 유일한 앱으로 스스로가 가지고 있는 모든 계좌를 등록만 하면 소유 은행 수만큼 은행 앱을 설치했던 이전과 달리 모든 핵심 금융 서비스를 이행할 수 있습니다. 소비자 중심 구조의 생활금융 오픈뱅킹을 이용하게 되면 앞으로는 은행 간 금융 상품 비교과 훨씬 더 쉬워지고, 금리 및 부가서비스 등의 혜택에 따라서 마음껏 거래은행을 바꿀 수 있습니다.

금융산업의 경쟁력 발전 오픈뱅킹 서비스 시스템의 기반은 핀테크 기술에 있습니다. 이 오픈뱅킹이 활성화되면 은행 및 핀테크 기업들의 경쟁이 다양화되어 새로운 서비스나 금융상품이 개발될 것이기 때문에 금융 산업의 경쟁력이 증가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금융권 오픈뱅킹의 등장

위와 같이 핀테크 기업이 여기저기서 성장과 도약을 반복하고 있으며 금융권에서는 토스와 같은 핀테크 기업에게 위기 아닌 위기를 느낀 거 같습니다. 과거 은행들은 왜 토스같이 간편송금 서비스를 도입하지 않았을까? 기존에는 해당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개별 은행과의 계약사항을 통하여 전용회선VPN을 설치하고 서비스를 진행해야 합니다. 보니 고액의 수수료를 부담해야 했던 겁니다. 그래서 은행 본연의 금융 서비스와 새로운 상품을 출시하는 데 집중했던 거 같고요. 하지만 이제는 금융권도 위기감에 따른 대안으로 오픈뱅킹 서비스를 시작하기로 한 겁니다.

오픈뱅킹 서비스를 선점한다고 해서 꼭 그 업체 아니면 금융권이 이기는 것이 아니라. 핀테크 기업이든 금융권이든 언택트 시대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하여 손님을 만족시키는 쪽이 금융권에서의 승자로 급부상할 것이라 생각 듭니다. 개발자이면서 또한 사용자인 필자의 관점으로는 지금까지는 토스가 인터넷 뱅크로서의 도약을 준비하고 있고 현재 기술적으로나 서비스적으로나 한 발 앞서 나가 있다고 봅니다. 앞으로 다른 핀테크 기업들과 금융권 모두 어떻게 핀테크를 활용하여 도약할지 기대가 됩니다.

마치 춘추전국시대에 온 거 같은 기분이네요. 해당 내용들은 개인적인 견해를 적용하여 작성된 글입니다. 혹여라도 틀린 글이 있거나 문제가 있는 부분들은 알려주시면 수정토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오픈뱅킹의 보안에 대해서

오픈뱅킹은 은행 간 정보를 나누는 시스템이기 때문에 보안에 대하여 민감해질 수밖에 없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2금융권의 오픈뱅킹

2021년 부터는 2금융권에서도 4차 산업에서 뒤처지면 안 되기 때문에 앞다투어 12.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오픈뱅킹의 장점

One 앱, All 금융서비스 오픈뱅킹의 장점 중 하나가 바로 One 앱, All 금융서비스입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