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정산 자녀 인적공제 조건(소득없는 성인, 사망, 별거, 이혼, 부양가족공제 등)

연말정산 자녀 인적공제 조건(소득없는 성인, 사망, 별거, 이혼, 부양가족공제 등)

스므살 이상 자녀의 연말정산 완벽정리 해드릴게요. 20세까지는 기본공제대상자의 나이요건을 충족하지만 21세부터는 나이요건을 충족하지 못합니다. 스물한살 자녀 연말정산은 인적공제는 제외, 의료비 포함, 교육비 포함, 체크카드는 포함됩니다. 스므살 이상 자녀의 연말정산은 의료비, 대학등록금, 체크카드 사용액을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만20세가 넘어가면 안타깝게도 인적공제는 제외됩니다. 표에 각 항목을 클릭하시면 해당되는 항목으로 바로 이동합니다.

기본공제 대상인 자녀는 스므살 이하, 소득은 500만원 이하인 자녀를 말합니다. 만약 자녀가 아르바이트 외에 다른 수익이 있으면 수익이 100만원을 초과해서는 안됩니다.


imgCaption0
어린이집 혜택

어린이집 혜택

먼저 다자녀 가정은 연령에 연관 없이 어린이집을 우선순위로 입소가 가능합니다. 제공 대상자의 점수를 부여해서 순서를 정하고 있으니 아이사랑 홈페이지에서 순위를 미리 계산해 볼 수 있습니다. 어린이 돌봄 서비스를 가장먼저 받을 수 있으며 만 12세 이하 3명, 만 36개월 자녀 2명 이상인 경우에 해당 서비스를 먼저 제공받을 있습니다. 아이돌보미 공식홈페이지 darr 2024년 어린이 돌봄 서비스 이용요금표를 다운로드하셔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같이 꼭 참고하셔서 혜택 받으시길 바랍니다 양육 및 교육지원에서는현재 맞벌이 가구 등의 양육 공백 최소화를 위해 어린이 돌봄 서비스를 확대합니다. 중위소득 기준별로 지원 비율을 확인해 보겠습니다. 2023년과 차이점은 2자녀 이상일 경우 정부지원비율에서 본인 부담금 10 를 추가하여 지원된다는 점이 개선 사안입니다.

다자녀 주거비 지원

주택 특공 지원의 경우 입주자 모집 공고일로부터 현재 미성년자 세명이상의 자녀를 둔 무주택 가구의 경우에는 10 범위 내에서 1회 특별 공급을 받을 수가 있으며 2명을 자녀들 둔 경우에는 국민 임대주택, 장기전세주택 웃건 공급으로 10 이내 에서 1세대 1 주택 처음 공급지원을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물론 정부 3대 서민 지원 대출 내 집 마련디딤돌, 주거 안전구입자금, 버팀목 전세자금등에서 우대금리가 적용된다는 점 은 참고. 이외 현행 3 자녀 이상 공공 분양 다자녀 특별공급 대상을 2자녀로 확대하는 만큼 자녀수에 따라 배점이 달라지고, 이전 3명 이상의 가구에는 30점에서 35점 배점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

공공분양, 민간분양 아파트의 특별 공급 대상에 해당됩니다.

부양가족 나이, 동거여부

배우자 나이와 동거요건 없이 소득요건만 충족하면 됩니다. 단, 혼인신고를 하지 않은 사실혼 관계의 경우 공제를 받을 수 없습니다. 직계존속부모 어버이의 경우 만60세 이상이어야 하며 2023년도 연말정산 기준 1963년 12월31일 이전 출생자가 해당됩니다. 단, 장애인의 경우 연세 요건 적용 하지 않음 부모님과 동거하지 않아도 독립적으로 생계능력이 없어 근로자가 현실 부양하고 있는 경우 기본공제가 가능합니다.

이런 경우 생활비 송금 영수증 등을 통해 현실 부양하고 있다는 것을 증빙해야 합니다. 자녀: 자녀의 경우 만스므살 이하여야합니다. 동거여부는 상관이 없으며 기본공제 외에도 자녀세액공제(자녀 1명 기준 연 15만원)를 추가로 받을 수 있습니다. 단, 자녀세액공제는 8세 이상의 자녀만 해당됩니다.

연말정산 추가공제

연말정산 추가공제는 인적공제 대상자가 장애인 아니면 경로우대자인경우 추가로 더 공제가 됩니다. 장애인인 경우 1명당 200만 원, 70세 이상 고령자의 경우 1인당 100만 원을 추가로 더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부녀자 추가공제는 배우자가 있거나 없는 여성중 부양가족이 있는 세대주라면 50만원 추가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배우자가 없는 근로자가 기본공제대상자인 직계비속 아니면 입양자가 있는 경우 한부모 공제를 추가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한부모 공제는 100만 원이며 부녀자공제와 중복되는 경우 한부모 공제를 적용받게 됩니다.

국민연금 출산 크레디트

출산크레디트 제도는 자녀 수에 따라 국민연금 가입기간이 늘어나는 제도입니다. 국민연금은 10년 이상의 가입기간이 필요하나 다자녀 혜택을 통해 최장 50개월을 한도로 국민연금 가입기간에 추가로 산입 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어린이집 혜택

먼저 다자녀 가정은 연령에 연관 없이 어린이집을 우선순위로 입소가 가능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다자녀 주거비 지원

주택 특공 지원의 경우 입주자 모집 공고일로부터 현재 미성년자 세명이상의 자녀를 둔 무주택 가구의 경우에는 10 범위 내에서 1회 특별 공급을 받을 수가 있으며 2명을 자녀들 둔 경우에는 국민 임대주택, 장기전세주택 웃건 공급으로 10 이내 에서 1세대 1 주택 처음 공급지원을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부양가족 나이, 동거여부

배우자 나이와 동거요건 없이 소득요건만 충족하면 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