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중독 증상 3가지와 식중독 방지 3대 원칙

식중독 증상 3가지와 식중독 방지 3대 원칙

습한고 더운 날씨에 식품 안전사고가 많이 발생하지만 식중독은 계절에 상관없이 무관하게 늘 조심해야 합니다. 맛있는 끼니 후 갑자기 생긴 식중독과 장염 원인, 식중독 균 종류와 초기 증상, 식중독 방지 3대 원칙, 식중독 환자 음식 섭취방법에 대하여 안내합니다. 식중독과 장염 모두 음식섭취와 관련이 있다고 해서 따로 구분하기는 어려우나 식중독은 음식물의 독성 물질 때문에 발생하고, 장염은 바이러스성 장염이라고 구분하기도 합니다. 어패류를 통해 감염됩니다.

수온이 20 가 넘는 환경에서 적극적으로 증식하므로 여름철 회나 해산물 섭취 시 주의해야 하지만, 열에 약하여 60 에서 15분 내로 사멸하기 때문에 익혀 드시면 아무 문제없습니다.


식중독의 보편적인 증상
식중독의 보편적인 증상

식중독의 보편적인 증상

식중독 증상은 연관된 병원체의 종류와 오염의 심각도에 따라 달라질 있습니다. 하지만 일부 보편적인 증상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메스꺼움과 구토 이같이 증상들은 항상 식중독의 초기 증상이며 오염된 음식을 섭취한 직후에 나타날 수 있습니다. 설사 물이 많거나 피가 많이 나는 설사는 빈번한 증상으로, 빠르게 해결하지 않으면 탈수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복통 경련과 복부 불편감은 식중독에 걸린 사람들에게 흔한 불만 사항입니다.

열 약한 열에서 높은 열이 특히 박테리아에 의해 유발되는 식인성 질병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피로 식중독 후 전신 쇠약과 피로가 며칠간 지속될 수 있습니다. 근육통 어떤 인원은 증상의 일부로써 근육통과 두통을 경험할지도 모릅니다.

병원성 대장균
병원성 대장균

병원성 대장균

애완동물, 건강 보균자 등 주위환경에 널리 분포하는 균입니다. 오염된 우유, 덜 익힌 육류 등이 주 오염원인이지만 비교적 열에 약하기 때문에 반드시 익혀 먹으면 예방할 수 있습니다. 주요 특징은 성인의 경우 급성 장염 등의 증상을 나타내지만, 유아의 경우 증상이 심한 편입니다. 대장균 감염증은 감염력이 아주 강하고 발병 후 단기간 사망에 이를 수도 있는 치명적인 질환으로 1종 법정전염병으로 분류됩니다.

식중독 보편적인 증상
식중독 보편적인 증상

식중독 보편적인 증상

식중독의 증상은 주로 소화기계에 영향을 미치며, 감염된 미생물의 종류와 섭취한 양에 따라 다르게 나타납니다. 일반적으로, 식중독의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식중독 증상 구토 소화기계가 유해한 미생물이나 독소를 제거하려는 반응으로 나타납니다. 식중독 증상 설사 유해한 미생물이나 독소가 장을 자극하여 발생합니다. 식중독 증상 복통 소화기계의 근육이 경련을 일으키며 발생합니다. 식중독 증상 발열 몸이 감염과 싸걱정은 반응으로 나타납니다.

이같이 증상은 일반적으로 섭취한 음식에서부터 몇 시간에서 몇 일 이내에 나타나며, 대부분의 경우 몇 일 내에 자연히 사라집니다. 하지만 증상이 지속되거나 악화될 경우 즉시 의료 기관에 방문해야 합니다.

코로나19로 인한 손 씻기 습관은 많이 몸에 배어 있지만, 여전히 화장실에서 손을 씻지 않고 나가는 분들을 많이 보곤 합니다. 오염된 손으로 만진 물건에도 20분 이상 세균이 살아 있다고 하니 손 씻기 하나만으로도 식중독 충분히 예방할 수 있습니다.

식중독 균들은 열에 약한 편이므로 75 이상의 온도에서 1분 이상만 익혀줘도 식중독 균이 제거된다고 합니다. 음식은 익혀 드시고, 물도 끓여드시고, 식기류 등도 열탕 소독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식중독 예방법

손 씻기 손에 묻은 세균의 경우 2시간 이상 살아있으며 세균이 묻은 손으로 만진 물건에도 세균은 20분 이상 살아있을 수 있으므로 손을 깔끔하게 씻어줍니다. 흐르는 물에 30초 이상 손을 씻어주는 것만으로도 식중독을 5070까지 예방할 수 있습니다. 손을 씻을 때에는 손바닥 손등 손가락 사이 엄지손가락 손톱 밑까지 구석구석 씻어줍니다. 식품 익혀먹기 살모넬라균에 의한 식중독은 오염된 달걀, 쇠고기, 가금육, 우유가 주원인입니다.

살모넬라균은 열에 약한 특성을 가지고 있으므로 75도 이상의 온도로 1분 이상 조리합니다. 물로도 식중독에 걸릴 수 있으므로 끓여먹는 물이 안전합니다. 다만 끓인 물도 상온에 보관할 경우 금방 상하게 되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약수터 물의 경우 공인기관의 먹는 물 수질검사 성적서를 확인 후 섭취합니다. 청결 유지: 조리에 사용하는 조리도구, 행주 및 조리대도 깔끔하게 유지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식중독의 보편적인 증상

식중독 증상은 연관된 병원체의 종류와 오염의 심각도에 따라 달라질 있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병원성 대장균

애완동물 건강 보균자 등 주위환경에 널리 분포하는 균입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식중독 보편적인 증상

식중독의 증상은 주로 소화기계에 영향을 미치며, 감염된 미생물의 종류와 섭취한 양에 따라 다르게 나타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