벌쏘임 사망 사고 증가 검은 옷 입지 말고, 향수 뿌리지 말아야

벌쏘임 사망 사고 증가 검은 옷 입지 말고, 향수 뿌리지 말아야

우리나라 겨울은 춥기도 하지만 습도가 낮아 마른 날씨가 됩니다. 가을에서 겨울로 변경하는 환절기가 되면 춥고 마른 날씨 때문에 감기에 쉽게 걸리게 됩니다. 피부 또한 겨울에 피부염이 생겨 가려움이 생기게 됩니다. 피부염에는 마른 피부를 자극하여 생기는 접촉성 피부염과 건선, 습진이 대표적이며, 한 번 가려움이 생기면 피부를 긁거나 자극하게 되어 상처가 생기거나 가려움이 더욱 심해지게 됩니다. 겨울 피부염에 따른 가려움 대처법에 대하여 정리하여 보았습니다.

겨울은 바깥 공기온도가 낮아 실내 온도와 차이가 크고, 마른 공기로 피부의 건조감은 더움 심해지고 피부에 닿는 옷의 넓이가 확대되고 피부마찰이 많아지고 피부 표면의 공기순환이 적어 건조함과 가려움이 유발됩니다.


뱀에게 물렸을 때 응급 케어 방법
뱀에게 물렸을 때 응급 케어 방법

뱀에게 물렸을 때 응급 케어 방법

뱀에게 물렸을 때 상해 자국을 보고 독사 여부를 확인합니다. 머리가 삼각형이고 물린 앞쪽에 두 개의 이빨 자국이면 독사인데요, 먼저 환자를 눕혀서 안정시킨 뒤 움직이지 않게 하고 물린 곳에서 510cm 위로 심장 방향으로 묶습니다. 이럴때 독이 퍼지지 않게 손가락 하나 들어갈 정도로 압박해 묶는 것이 좋습니다. 독은 신체에서 퍼져 혈압이 떨어지고 쇼크 발생할 수 있다고 해서 몸체를 고정하고 손상 부위를 심장보다.

낮게 해 빠르게 병원으로 이송해야 합니다. 입으로 뱀에게 물린 부위를 빨아 독을 빼내려고 하는 행위는 뱀 독 제거 효과도 없고 2차 감염의 위험성이 크니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뱀에게 물린 환자는 구토, 복통 및 인식 저하가 발생할 수 있다고 해서 환자에게 입으로 어떤 것도 주지 않아야 합니다. 무엇보다. 뱀과 벌에게 물리지 않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벌은 달달한 냄새를 좋아합니다. 따라서 달달한 향기를 풍기는 제품꽃 향수, 과일 등은 가능한 줄이거나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2. 밝은 색상의 옷을 입으면 벌에게 덜 주목받을 수 있습니다. 3. 급작스럽고 과도하게 움직임은 벌의 경계심을 자극할 수 있으므로, 조용하고 부드러운 움직임으로 들어가는 것이 좋습니다. 4. 야외에서 식사를 할 때 꿀이나 단 맛을 가진 음식들은 근처에 벌을 유치할 수 있으므로 주의를 필요합니다.

벌 쏘임 응급처치
벌 쏘임 응급처치

벌 쏘임 응급처치

벌에게 처음 쏘인 경우, 짧게는 수초 이내, 길게는 몇 시간 이후에 증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벌에 쏘이고 난 직후 어느 부분에 쏘이고 고통이 느껴지는지를 보고, 전신에 발생하는 증상을 파악해야 합니다. 통증 부위를 잘 살펴보시면 벌의 침이 피부에 박혀서 남아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 핀셋으로 잡아 빼려고 하면 침이 부서지면서 완전히 다. 빼내지 못하기 때문에 이 방법은 추천하지 않으며 카드와 같이 딱딱하고 얇은 물건으로 조심스럽게 긁어서 침을 빼내면 됩니다.

이후에는 환자를 안정시키고 전신반응이 오는지를 살펴야 합니다. 가벼운 전신반응으로는 전신 두드러기, 가려움 등 알레르기 반응이 있으며 심한 경우에는 얼굴 및 입술 부종, 목소리 변화, 쌕쌕 거리는 숨소리 및 호흡곤란이 발생합니다. 이후 증상이 더 심해지면 심정지가 올 수도 있는 매우 대담한 상황이므로 컨디션이 조금이라도 이상합니다. 싶으면 바로 119에 신고를 해야 합니다.

부적절한 목욕 습관
부적절한 목욕 습관

부적절한 목욕 습관

추운 날씨에 피부의 움츠려 지방 분비가 적어져 수분이 마른 공기에 쉽게 증발하기 때문에 가려움이 생깁니다. 뜨거운 온도의 물에 오랜 시간 목욕, 샤워 등을 하면 피부 표면의 수분이 쉽게 증발하고 지방질의 균형이 무너지게 되어 쌀쌀한 공기와 접촉하게 되면 쉽게 건조하고 이 때문에 가려움이 유발된다고 합니다. 너무 자주 하는 목욕 습관과 목욕 후 피부 보습이 잘 되지 않는 경우도 역시 피부가 쉽게 가려워집니다.

화재 사고 예방하기

가을은 고온 마른 날씨로 인해 산불 발생의 위험이 높아지는 계절이기도 하죠. 등산객은 물론 추석을 앞두고 벌초나 성묘에 나선 분들도 화재지적 능력에 각별히 유의해야 합니다. 특히 담배 향불을 피우거나 묘지 주변에서 쓰레기를 소각하는 행위는 산불 발생 위험을 높이는 행동이므로 화재 사고 예방을 위해서는 반드시 피해야 합니다. 또한 산불 발견 시에는 산림청 산불방재과 0424814119로 신속히 신고하여 조기에 화재를 진압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이 밖에도 실외 작업 시 진드기 매개 감염병인 쯔쯔가무시증의 발생에도 유의해야 합니다.

실외 작업 시에는 긴팔이나 긴 바지, 토시, 장갑, 워커 등을 착용하여 진드기에 물리지 않도록 유의하시고, 풀숲에 옷을 벗어 놓는 것은 금물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뱀에게 물렸을 때 응급 케어

뱀에게 물렸을 때 상해 자국을 보고 독사 여부를 확인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벌 쏘임 응급처치

벌에게 처음 쏘인 경우, 짧게는 수초 이내, 길게는 몇 시간 이후에 증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부적절한 목욕 습관

추운 날씨에 피부의 움츠려 지방 분비가 적어져 수분이 마른 공기에 쉽게 증발하기 때문에 가려움이 생깁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