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없이 오이지 담그기 물엿 오이지 50개 담그는 방법 보관법

물없이 오이지 담그기 물엿 오이지 50개 담그는 방법 보관법

오이지는 상큼하고 매운 맛으로 잘 보고된 한국 요리입니다. 오이지 담그는 방법은 매우 간단하며, 집에서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오이지 담그는 방법을 상세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오이 물에 튀기기
오이 물에 튀기기

오이 물에 튀기기

이제 오이를 23개 씩 끓는 물에 넣고 약 10초 정도 넣었습니다. 빼세요. 이 과정을 거치고 나면 오이의 색이 더욱 진해지고, 아삭한 식감의 오이지를 맛 볼 수 있답니다. 뜨거운 물에 튀긴 오이를 큰 곳에 모아두고, 뜨거운 소금물을 그대로 부으세요. 그리고 뜨지 않도록 무거운 것으로 선택해 놓으세요. 이 상태로 45시간 정도 그대로 두면 된답니다.

오이지 담그는법 비율 팁
오이지 담그는법 비율 팁

오이지 담그는법 비율 팁

오이지를 담그는데 있어서 다음과 같은 팁을 참고해보세요 오이는 신선하고 민첩한 것을 선택해야 합니다. 오이를 손질할 때는 끝 부분을 잘라내고, 양 끝을 손으로 잘라주세요. 오이의 두께는 23mm 정도로 손질해야 깔끔하게 담길 수 있습니다. 오이에 소금을 뿌리고 절이는 시간은 10분으로 하면 적당합니다. 여러가지 양념재료를 활용해 개인 취향에 맞는 맛을 낼 수 있습니다. 오이지는 담근 그릇을 뚜껑으로 덮어서 보관하면 오래도록 새롭게 유지됩니다.

오이지 숙성하기

11. 오이를 담아둔 통에 만들어둔 절임물을 골고루 부어 줍니다. 12. 초기에는 뚜껑을 닫을 수 없기 때문에 비닐을 덮어 실온에 놓습니다. 지퍼팩이나 김장 비닐에 담글 때는 골고루 섞어 비닐을 고정하다 실온에 둡니다. 13. 오이지를 담그고 6시간 정도만 지나도 뚜껑이 덮일 정도로 내려가니 이때 뚜껑을 덮어 실온에 그대로 둡니다. 14. 오이지 담그고 하루정도 지나면 오이의 위치를 위아래 바꿔 줍니다. 지퍼백이나 김장 비닐의 경우 굴려가며 절임물이 오이에 골고루 묻도록 해줍니다.

15. 아래쪽 오이는 벌써 색이 노랗게 변해가고 있습니다. 아래 소금이 녹기 전에 위아래 위치를 바꿔 담아 시간이 지나면 초록색 오이가 모두 노랗게 변합니다.

오이 세척하기

1. 오이지를 담글때 오이에 상처가 생기면 골마지의 원인이 된다고 하여 세척을 안하는 경우도 있었으나 세척하다보시면 상당히 지저분 합니다. 일회용 수세미나 행주를 이용해서 흐르는 물에 한번씩 문질러 닦아 줍니다. 2. 닦아낸 오이들은 채반에 올려 물기를 빼줍니다. 물기를 바싹 말리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3. 그리고 오이50개가 한꺼번에 들어갈만한 통을 준비하면 되는데, 저는 주로 곰솥을 사용합니다. 재료를 모두 넣고 하루가 지나면 위아래 오이의 위치를 바꿔주어야 하는데 이때 김치통에 바로 옮겨 담으면 간단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오이지가 식초물과 섞이면서 숨이 죽기 때문에 적절한 통으로 옮기기도 편합니다.

오이지용 단식초물 만들기

4. 먼저 곰솥에 준비한 설탕 1kg을 모두 넣어 줍니다. 5. 이어서 굵은소금 600g도 함께 넣습니다. 7. 설탕과 소금위에 현미식초 900ml를 모두 넣습니다. 8. 3가지 재료를 모두 넣었다면 주걱으로 저어서 설탕과 소금을 녹입니다. 현재로선 물이 없는 상태라 소금과 설탕이 완전히 녹지 않지만 오이와 섞이면 오이의 수분으로 완전히 녹으니 걱정 없습니다. 9. 3가지 재료를 잘 저어 만든 식초물을 반정도는 따로 덜어 냅니다.

10. 식초물을 덜어낸 뒤 오이를 반정도25개쯤 곰솥에 차곡 차곡 넣어주고 덜어냈던 식초물을 반정도만 오이위에 골고루 뿌려 줍니다. 11. 반 남은 오이를 모두 다시 차곡차곡 쌓은뒤 남은 식초물을 모두 뿌려 줍니다. 그다음 곰솥의 뚜껑을 덮어 하루정도 숙성합니다.

김치통에 옮겨 냉장보관하기

12. 하루 지난 오이지를 열어보시면 오이의 수분이 빠져 물의 양이 증가하고 오이가 줄어들었습니다. 김치통을 준비해 김치통에 위에서부터 그대로 옮겨 담아 줍니다. 13. 오이를 옮긴 뒤에 곰솥의 바닥에 남아있는 식초물을 모두 오이와 함께 김치통으로 옮겨 담아 냉장고에 넣고 3일7일정도 숙성합니다. 14. 3일뒤에 검토해보시면 소금과 설탕이 다. 녹고 오이의 수분이 빠져나와 오이가 잠길정도의 물이 생깁니다.

7일정도부터 꺼내서 먹으면 가장 맛있습니다. 물없이 담근 오이지를 오랜동안 보관하고 싶다면 2주정도 숙성후에 물만 따라내고 그대로 냉장고에서 보관하면 1년이 지나도 무르지 않은 오이지를 맛볼 수 있습니다. 김치통 대신 지퍼팩에 오이만 옮겨 보관해도 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오이 물에 튀기기

이제 오이를 23개 씩 끓는 물에 넣고 약 10초 정도 넣었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오이지 담그는법 비율 팁

오이지를 담그는데 있어서 다음과 같은 팁을 참고해보세요 오이는 신선하고 민첩한 것을 선택해야 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오이지 숙성하기

11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