묻지마 범죄 뜻, 원인, 문제, 예방 방법, 해결 방법

묻지마 범죄 뜻, 원인, 문제, 예방 방법, 해결 방법

묻지마 범죄는 사회에서 일어나는 심각한 문제 중 하나로, 그 특성상 예방이 어려운 어려움이 동반됩니다. 이번 글에서는 묻지마 범죄의 뜻, 원인, 문제, 예방 방법, 해결 방법에 관하여 세부적으로 다루겠습니다. 묻지마 범죄란 가해자가 피해자에게 직접적으로 접근하지 않고 간접적으로 범죄를 저지르는 형태를 의미합니다. 이는 가해자가 피해자에 대한 직접적인 공격이나 접근 없이도 범죄를 일으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묻지마 범죄는 여러 가지 어려운 사회적 요인에 기인합니다.

사회적 불평등, 경제적 어려움, 정신적인 문제, 가족 내 폭력 등이 묻지마 범죄의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가해자의 사회적 고립과 심리적인 불안감이 묻지마 범죄를 부추기는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imgCaption0
아키하바라 무차별 살인 사건

아키하바라 무차별 살인 사건

2008년 6월 8일 일본 아키하바라에서 일어난 사건으로 차량으로 돌진하여 손해를 입히고, 칼로 다시 여러 사람에게 상해를 입히는 점이 이번 서현역 칼부림 사건과 매우 비슷합니다. 6월 8일은 일요일이었고, 유동인구가 많기도 하고, 차 없는 거리 이벤트를 하는 등 거리에 사람이 엄청 많았습니다. 2톤 트럭으로 횡단보도로 돌진해 횡단보도의 행인 5명을 차로 덮치고, 그 후 차에서 내려 무차별적으로 사람을 찔러 댔습니다.

다행이게도 근처에 있던 경찰에 의해 제압되었지만 그 짧은 시간에 7명 사망, 10명 부상이라는 참극이 벌어졌습니다. 차량에 의해 다친 사람, 트럭이 충돌하자 사고인 줄 알고 도와주러 갔다가 참변을 당한 사람 등 아무런 상관이 없는 다수의 사람들이 죽거나 다쳤습니다.

호신용 경보기

어린이, 여성, 노인, 남성 등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적응된 호신용품으로, 고리를 당기면 130dB의 높은 데시벨로 300m까지 소리가 전달되므로 도움을 요청할 수 있으며, 휴대성이 매우 좋으므로 가방에 걸거나 손이 닿는 곳에 걸어두면 좋습니다.

인적이 드문 곳이라면 알람을 울리고 상대방이 당황한 상태에서 가까운 시내나 상점에 들어가 도망치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리고 배터리와 충전식으로 작동하기 때문에 규칙적으로 검토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본인뿐만 아니라 가족까지 무너뜨린 범죄

살인자의 가족이라는 꼬리표가 그들을 피폐하게 만들었습니다. 외할머니는 충격으로 사망하고, 그의 아버지는 직장에서 해고 당해, 계속 이사를 다녀야 하는 지경에 이르렀고, 같은 환경에서 자랐지만 멀쩡한 사회인이 되었던 그의 동생 역시 직장에서 해고당하고 그 이후에도 지방에서 다시 시작하려 했으나 살인자의 가족이라는 꼬리표를 견디지 못하고 자살로 생을 마감했습니다.

모든 게 사회 탓이라는 변명

범인과 그 가족들 묻지마 범죄가 일어나면 일부에서는 그 범인의 불행한 과거를 부각하기도 합니다. 물론 그저 평범한 삶을 살아온 경우도 많습니다. 아키하바라 무차별 살인 사건의 범인 카토 토모히로의 경우도 비슷합니다. 범인은 어린 시절을 구타와 모욕으로 점철된 유년시절을 보냈습니다. 아동학대라는 지옥에서 유년 시절을 보낸 그는 20대가 되어서도 사회에 적응하지 못하고, 여러 일을 전전하며 살아가고 있었습니다.

이렇게 쌓인 분노가 잘못된 방향으로 표출되어 참극을 만들었습니다. 하지만 모두가 이런 선택을 하지 않습니다. 당장 범인의 동생만 해도 같은 환경에서 자랐지만 평범한 회사원으로 살아가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범인의 잘못된 선택은 동생의 삶까지 무너뜨렸습니다.

쿠보탄을 가방에 넣고 다니면서 위급한 경우에서 빠르게 꺼내 상대방을 위해 사용할 수 있는데, 작지만 상대방에게 직접적인 위협이 될 수 있고 잘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을 염두에 두는 것이 좋겠죠? 한 손으로 쥐고 급소를 빠르고 강하게 치는 것은 조금 어려울 수 있습니다. 사용자에 따라 총을 쏘거나 때리고 찌르고 던지는 등 공격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법에 익숙하지 않으면 더 위험할 수 있으므로 충분히 훈련한 후 사용해야 합니다.

호신용품은 위험한 상황이 발생했을 때 마주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도망갈 시간을 벌기 위한 물품으로 생각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누구나 자신에게 범죄가 언제든지 일어날 수 있다고 생각하고 예방해야 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아키하바라 무차별 살인

2008년 6월 8일 일본 아키하바라에서 일어난 사건으로 차량으로 돌진하여 손해를 입히고, 칼로 다시 여러 사람에게 상해를 입히는 점이 이번 서현역 칼부림 사건과 매우 비슷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호신용 경보기

어린이 여성, 노인, 남성 등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적응된 호신용품으로, 고리를 당기면 130dB의 높은 데시벨로 300m까지 소리가 전달되므로 도움을 요청할 수 있으며, 휴대성이 매우 좋으므로 가방에 걸거나 손이 닿는 곳에 걸어두면 좋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본인뿐만 아니라 가족까지 무너뜨린

살인자의 가족이라는 꼬리표가 그들을 피폐하게 만들었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