맹장염은 어떠한 방식으로 완화할 것인가
알아봅시다 맹장염은 어떠한 방식으로 완화할 것인가맹장염은 어떠한 방식으로 완화할 것인가 맹장염은 맹장 감염에 의한 염증으로 외과 수술에서 아주 흔한 질환 종류 입니다. 질환 후 환자는 오른쪽 아랫배가 아프고 체온이 상승했으며 명백한 구토 증상이 나타났다. 그럼, 여기 꼭 알아야하는 건강상식입니다. 맹장염은 어떠한 방식으로 완화되나요? 맹장염의 통증을 완화할 수 있는 방법은 주로 고통이 심하지 않다면 마사지를 통해 완화할 수 있어요. 환자를 똑바로 눕히고 맹장염을 손가락으로 누르고 몇 분 동안 반복하여 명백한 결과를 얻습니다.
설사 및 변비
맹장염으로 인해 설사나 변비 증세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배변 활동이 힘들거나 현저히 적은 배변 양, 배변 후에도 찝찝한 느낌이 들기도 합니다. 또한, 묽은 변을 배출하거나 물 변을 배출하는 주기가 잦기도 합니다. 이런 과정을 겪는다면 설사약이나 변비약을 복용하기보단 맹장염을 의심하고 전문의에게 진단받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잘못된 약물 복용으로 합병증이나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울렁거림 및 구토
맹장은 대장에 위치해 있습니다. 따라서, 소화기관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치게 되며 이로 인해 속이 울렁거리거나 구토증세가 나타나기도 합니다. 구토 증세는 염증으로 인해 맹장염 초기 증세로 흔히 겪는 일이며, 식욕이 크게 저하되고 탈수 증세를 유발하기도 합니다. 속이 울렁거리거나 구토 증세는 동반하기도 하지만 개별적으로 나타날 수 있기에 이 중 하나라도 겪게 된다면 맹장염을 의심해 보시기 바랍니다.
환자의 증상, 신체 검진, 혈중 백혈구 증가 등을 기준으로 진단합니다. 복부 초음파, CT 검사 등을 통해 진단합니다.
신체 검진의 경우 좌 하복부 촉진 시 우하복부 고통이 발생하며, 압통점을 눌렀던 손을 떼면 고통이 심해지는 반발 압통이 관찰됩니다. 복부 초음파는 가임 여성, 소아의 진단에 유용하고, 천공, 농양 형성의 유무 등을 확인하거나 다른 질환과의 감별에도 유용합니다. 이외에 단순 X-ray, 혈액 검사, 소변 검사 등이 이용됩니다.
자가 진단
자가 진단이 의사의 전문 지식을 대신할 수는 없지만 유용한 첫 단계가 될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맹장염 자가 진단하기. 길게 눌렀다. 놓습니다 복부 오른쪽 아래를 부드럽게 누르고 놓습니다. 눌렀다가 놓을 때 아프면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호핑 테스트 한 발로 깡충깡충 뛰어보세요. 오른쪽에 고통이 있다면 다른 징후입니다. 리바운드 압통 오른쪽을 아래로 눌러보세요. 놓았을 때 고통이 더 심하다면 또 다른 단서입니다.
환자의 95 경우 복통을 느끼고, 80 정도에게는 구토, 식욕 부진, 오심, 국소적인 복부 압통, 발열이 나타납니다. 가장 흔한 통증은 충수의 정상 과정에서 해당하는 점인 장골의 우측 전상극에서 5cm 정도 떨어진 곳에 있는 맥버니점에서 느껴집니다. 오른쪽 다리를 구부리고 누운 자세를 취하면 고통이 나아지기도 하며, 이외에 변비, 설사 등과 같은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맥버니점의 고통이 더해 질수록 심해지며, 누워서 오른쪽 아랫배를 눌렀을 때 고통이 오거나, 오른 다리를 배에 못 붙이는 경우에 해당됩니다.
특히 다른 복통들과는 다양하게 변을 보더라도 고통이 전혀 줄어들지 않고, 지속적으로 아프며, 시간이 더해 질수록 오른쪽 배 이제부터 배 전체로 퍼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피로가 빠르게 찾아오고, 식욕이 없으며, 만사에 의욕이 저하되는 증상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맹장염의 초기 증상
맹장염은 충수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으로 남녀 모두에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맹장염이 발생하면 조기에 발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보편적인 초기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복통 보통 배꼽 주변에서 시작하여 오른쪽 아래쪽으로 이동합니다. 메스꺼움과 구토 배의 컨디션이 좋지 않습니다. 식욕 상실 음식에 흥미가 떨어집니다. 발열 몸에 이상이 있다는 신호입니다.
수술 비용
대부분 수술을 통해 충수를 잘라냅니다. 맹장을 일부 잘라내는 수술이기 때문에 흔히 맹장수술이라고 말합니다. 수술비용은 개복술 아니면 복강경에 따라 다르며, 충수염이 터진 경우에 비용이 다양하게 산정됩니다. 맹장수술은 포괄수가제가 적용되어 같은 등급의 병원에서 수술을 하면 나라에서 정해 놓은 비용만 청구하면 됩니다. 그러니까 본인 부담금인 약 60만 원 비용이 발생하게 되며, 입원 기간에 따라 치료비는 올라갈 수 있습니다.
맹장 수술 입원기간은 보통 34일 정도입니다. 일반적으로 퇴원 후 회복이 대체로 신속하지만, 나이가 든 사람의 경우 항상 회복하기까지 오랜 시간이 걸립니다.
자주 묻는 질문
설사 및 변비
맹장염으로 인해 설사나 변비 증세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울렁거림 및 구토
맹장은 대장에 위치해 있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자가 진단
자가 진단이 의사의 전문 지식을 대신할 수는 없지만 유용한 첫 단계가 될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