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토리묵 영양성분, 보관법 그리고 체중감량 식단 레시피

도토리묵 영양성분, 보관법 그리고 체중감량 식단 레시피

오랜동안 보관하며 먹을 수 있는 고구마녹말로 고구마묵을 제작하는 방법을 응용해서 주말에 젤리를 무척 최애하는 조카와 함께 놀이도 할 겸 귤즙을 이용해서 귤젤리를 만들어보았습니다. 귤은 겨울철 비타민의 보고입니다. 하나도 개 까먹으면 어느새 한 바구니를 비울 만큼 맛이 있고 비타민C가 풍부해 겨울철 감기 예방에도 놀라운 과일입니다. 신진대사를 거침없이 해 주어 피부와 점막등을 튼튼하게 하는 작용이 있어 누구나 즐겨 먹는 과일 중 하나입니다.

돌 지난 아이부터 노인까지 먹기도 편하고 비교적 저렴한 가격으로 특히 제철인 가을부터 겨울에 따뜻한 방안에 옹기종기 모여 앉아 이야기를 나누며 함께 먹을 수 있는 먹기도 편한 과일입니다. 최근에는 귤 이외에도 한라봉, 천혜향, 레드향 등등 좀 더 고급지고 맛 좋은 품종의 과일이 많아져 귤의 인기가 이전 같지는 않지만 그래도 여전히 사랑받는 건 사실입니다.


imgCaption0
도토리묵 활용 요리

도토리묵 활용 요리

도토리묵은 생으로 먹을 수도 있지만, 요리에 활용하여 여러 맛과 영양소를 즐길 수 있습니다. 이하에는 도토리묵을 활용한 일반적인 요리들을 소개합니다. 도토리묵무침 도토리묵을 끓여 찬물에 씻은 후 잘게 다지고, 소금과 식초, 설탕, 다진 마늘, 참기름, 참깨 등으로 간을 내어 무칩니다. 도토리묵전 도토리묵을 끓여 찬물에 씻은 후 물기를 제거하고 소금, 후추, 부침가루 등으로 고루 뒤진 후 기름에 지져서 구워낸 음식입니다.

도토리묵국 도토리묵과 무, 물고기 등으로 맑은 국물을 끓여 만든 국입니다. 도토리묵떡: 도토리묵 가루와 찹쌀가루, 물, 소금 등으로 반죽을 만들고 떡 모양으로 만든 후 삶아서 먹습니다. 도토리묵밥: 밥에 도토리묵과 야채를 함께 넣어 볶은 음식입니다.

실온 보관

고구마의 신선도를 유지하며 보관하기 위해선 온도가 꽤나 중요합니다. 보통 1215도 온도가 적당하며, 쌀쌀한 겨울이나 더운 여름이 아닌 이상, 베란다나 현관문에 보관해도 좋습니다. 늘 적정 온도를 유지하며 보관할 수 있도록 신경 써야 하며, 이를 지키지 못한다면 금방 썩거나 싹이 자랄 수 있습니다. 혹은, 고구마의 당분이 손상되어 맛이 크게 저하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도토리묵 보관법

도토리묵은 상온에 보관하면 안되고, 밀폐용기에 담아 냉장보관을 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냉장저장 후 일주일 정도 이내에 드시면 적당합니다. 만약 도토리묵의 수분을 잘 유지한 채 보관하고 싶으시다면 도토리묵을 랩으로 감싼 뒤 밀폐용기에 담아 보관하시면 됩니다. 만약 저장 후에 도토리묵이 말라 있으면 어떠한 방식으로 해야 할까요? 이럴 경우 끓는 물에 도토리묵을 살짝 데치면 알맞은 도토리묵을 다시 먹을 수 있습니다. 만약 도토리묵을 장기로 보관하려면 어떠한 방식으로 해야 할까요? 장기 보관을 위해서는 도토리묵을 썰어서 건조기나 채반에 널어 건조시킨 후 지퍼백에 소분하여 냉동 보관하시면 됩니다.

도토리묵 제작하는 방법

도토리묵은 대개 상업적으로 생산되기 때문에 직접 제작하는 경우는 드뭅니다. 하지만 만약 직접 만들어보고 싶다면 아래와 같은 방안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도토리 준비하기 먼저 도토리를 준비합니다. 도토리의 껍질을 벗기고 깨끗이 씻은 후 끓는 물에 30분간 삶습니다. 이후 찬물에 넣어 껍질과 함께 가루를 빼냅니다. 도토리가루를 가열하기 빼낸 도토리 가루를 넓은 팬이나 냄비에 넣고 가열합니다. 중간 불로 약 30분 정도 가열하다보시면 물기가 적어지고 노란색으로 변하게 됩니다.

도토리가루를 물에 풀기 가열한 도토리 가루를 찬물에 넣고 가루가 떨어지지 않도록 계속 저어줍니다. 이 때 한 번에 많은 양을 푸는 것보다. 좋은 양을 나누어 풀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발효시키기: 도토리가루가 물에 완전히 풀렸다면 체로 여과해 더러운 물을 제거합니다.

5귤젤리완성

귤맛이 은은하게 감도는 새콤한 귤젤리가 완성되었습니다. 열심히 만든 결과물을 맛본 조카의 솔직한 후기는 귤은 그래도 과일로 먹는 게 젤 맛있는 것 같다며 멋쩍게 웃는 모습을 보며 온 가족이 웃었습니다. 그래도 함께 제작하는 동안 직접 과일즙을 짜고 고구마녹말을 이용하여 묵을 제작하는 과정을 응용하여 젤리를 만들기 위해 시도해 본 순간순간이 너무 재미있었고 비록 결과물은 시중에 판매되는 젤리에 비해 턱없이 미흡한 맛이었지만 즐거운 새로운 놀이를 한 거 같아 보람된 시간이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도토리묵 활용 요리

도토리묵은 생으로 먹을 수도 있지만, 요리에 활용하여 여러 맛과 영양소를 즐길 수 있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실온 보관

고구마의 신선도를 유지하며 보관하기 위해선 온도가 꽤나 중요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도토리묵 보관법

도토리묵은 상온에 보관하면 안되고, 밀폐용기에 담아 냉장보관을 하시면 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