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에 날파리 상황 비문증 왜생길까

눈에 날파리 상황 비문증 왜생길까

눈에 날파리 현상은 이른바 비문증으로, 눈의 움직임에 따라 이동하는 어두운 점, 점 혹은 구불구불한 선처럼 나타날 수 있습니다. 부유물은 이야말로 눈의 중앙을 충족시키고 있는 유리체액이라고 하는 젤 같은 물질 내에 매달려 있는 물체입니다. 수정체와 망막 사이에 위치한 유리액은 안구의 모양을 지속적인 데 도움을 주고 빛이 시각 정보 처리를 담당하는 망막으로 통과하도록 합니다. 유리체는 대부분 물로 구성되어 있지만 콜라겐 섬유 및 등등 물질도 함유하고 있습니다.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유리액은 변화를 겪습니다. 그것은 점차 더 많은 액체가 되고 작은 덩어리 혹은 콜라겐 섬유의 가닥을 발달시킬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덩어리 혹은 가닥은 눈 뒤쪽의 빛에 민감한 조직인 망막에 그림자를 드리웁니다. 빛이 눈에 들어와 이와 같이 덩어리나 가닥에 부딪히면 시야에 부유물이 떠오릅니다.


imgCaption0
비문증 예방방법

비문증 예방방법

비문증을 막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눈의 노화를 늦추는 것 입니다. 평소 최적의 눈 건강을 유지하고 과일과 채소, 저지방 단백질, 건강한 지방이 풍부한 균형 잡힌 식단을 섭취합니다. 건강한 체중을 유지하고 당뇨병과 같은 상태가 발생할 위험을 줄이기 위해 규칙적으로 운동을 합니다. 손을 자주 씻고 더러운 손으로 눈을 만지지 말며 깨끗한 수건을 사용하고 어린이 메이크업과 콘택트 렌즈를 공유하지 않습니다.

컴퓨터, 스마트폰 등 화면에 오랜 기간 노출되면 눈의 피로도가 증가하여 노화로 가는 지름길 입니다. – 선글라스 착용으로 햇빛과 자외선 노출로부터 눈을 보호합니다.

비문증 자연치유가 될까?

비문증은 자연히 나아지는 경우가 가끔 있습니다. 제대로 말하자면 나아졌다기 보다는 눈에서 적응을 해버려서 없는 것처럼 느껴질 뿐입니다. 그래서 시간이 지남에 따라 비문증이 조금씩 심해지다보시면 다시 날파리 증후군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아니면 비문증을 유발한 질환을 찾아 개선한다면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망막박리나 혈액순환 이상, 염증 등과 연관되어 있으면 적절한 관리를 통해 개선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누군가는 쌓였던 피로가 풀리면 순간적으로 나아진 것처럼 느껴진다는 분들도 계십니다. 눈도 하나의 기관이며 근육과 연결되어 있었으나 여러 눈의 구조를 통해 눈을 오랜 기간 사용하면 피로가 증가하여 비문증처럼 느껴질 수 있다는 겁니다.

비문증 자연치유

처음 눈에 날파리 현상이 생겼다면 딱 한번은 안과에 방문하여 망막 검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후유리체박리에 의한 단순 비문증 이지만 그 과정에서 망막주변부가 찢어지면서 생긴 망막 열공이나 유리체 출혈 및 망막박리는 치료가 필요하기 때문 입니다. 만약 안과 검진 결과 망막에 특별한 이상이 없습니다.면 비문증에 관하여 너무 불안해하지 않아도 됩니다. 단순한 비문증은 치료받지 않아도 시간이 지나면 뇌가 점차 적응해 일상생활에 큰 불편이 없기 때문 입니다.

비문증 원인

눈에 날파리 현상은 대개 노화과정으로 인한 유리체 변화로 생기는 부드러운 상황 입니다. 유리체는 눈 안쪽을 구성하고 있는 투명한 젤리 같은 성분으로 나이가 들면서 유리체의 액화현상이 생기면서 망막에 붙어 있는 부분들이 떨어져 나오게 되는데 이를 후유리체박리라고 합니다. 후유리체박리가 일어나면서 떨어져 나온 유리체는 혼탁해지고 이것이 시야를 가리면서 비문증이 생기게 됩니다. 또 다음과 같은 원인 때문에도 비문증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망막에 구멍이 생기는 망막열공이나 염증성 질환이 있어도 비문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안구 염증으로 나타난 비문증은 안구 통증, 출혈, 시력저하, 두통 등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당뇨와 고혈압 당뇨망막병증, 망막혈관폐쇄증으로 인해 비문증이 발병할 수 있습니다.

망막박리 치료 및 합병증

열공 망막 박리의 경우는 박리된 망막의 유착, 눈 조직 손상 최소화, 눈 속 변병 제거를 목적으로 무조건적으로 수술치료를 진행합니다. 공막돌륭술, 가스 주입술, 안내레이저눈 속 레이저, 유리체 절제술, 실리콘기름 주입술 등 여러 방법 중 환자의 경우에 맞는 수술법으로 망막을 붙이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공막돌륭술과 유리체 절제술을 많이 사용합니다. 공막돌륭술은 실리콘을 안구 외부에 둘러 구멍을 막아 유리체 망막 견인을 완화하고, 망막색소상피에 망막 열공 부위의 망막을 접합시켜 재유착시키는 수술법입니다.

유리체 절제술은 안구에 작은 구멍을 만든 뒤 수술 기구를 넣어 직접 눈 속을 보면서 유리체를 제거하고 박리, 제거, 절단, 가스나 실리콘 오일 주입, 레이저응고, 투열 등의 외과적 치료를 하는 수술방법입니다.

10. 약물 및 의료적 상태

코르티코스테로이드와 같은 일부 약물은 부유물 발생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고혈압이나 혈관 질환과 같은 특정 의료적 상태가 부유물의 형성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비문증 예방방법

비문증을 막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비문증 자연치유가 될까?

비문증은 자연히 나아지는 경우가 가끔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비문증 자연치유

처음 눈에 날파리 현상이 생겼다면 딱 한번은 안과에 방문하여 망막 검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