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성 허리 삐끗했을 때의 빠른 대처법과 찜질법 복대(허리보호대) 해야하는 이유

급성 허리 삐끗했을 때의 빠른 대처법과 찜질법 복대(허리보호대) 한다는 이유

무리한 운동을 하거나 무거운 짐을 들었을 때, 갑자기 허리가 뚝 끊기는 통증을 경험하신 적 있나요? 흔히 이것을 허리 삐었다라고 표현하는데요, 증상이 심하면 살짝 손을 대는 것만으로도 매우 아플 수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허리 삐끗했을 때 할 수 있는 응급조치 5가지에 대하여 철저히 소개하여 드리도록 드리겠습니다. 흔히 허리를 삐끗했다고 표현하는 증상의 구체적인 병명은 요추 염좌입니다. 요추 염좌는 척추를 둘러싸고 있는 근육이나 인대가 갑작스럽게 손상되며 고통이 생겨나는 것을 의미하죠. 요추염좌가 급성으로 나타나게 되면 응급실을 방문해야 할 만큼 자지러질 듯 한 통증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소염진통제, 파스
소염진통제, 파스

소염진통제, 파스

극심한 고통이 있으면 소염진통제를 먹어주도록 합시다. 약국에서 구입할 수 있는 탁센, 애드빌, 낙센, 터논, 캐럴에프, 나프록센, 이지엔 6 등이 이에 해당됩니다. 약국이 문을 닫았다면 편의점을 통해 타이레놀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타이레놀은 염증 개선의 효과는 없으나 당장의 통증을 가라앉히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만약, 먹는 약이 없습니다.면 파스를 붙여줘도 좋습니다. 증상 초기라면 냉파스를 통해 염증을 지연시켜 주는 것이 좋으나, 집에 핫파스온파스만 있으면 이것도 괜찮습니다.

여기에도 소염진통성분이 들어 있으므로 증상 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에어로솔제 형태의 뿌리는 파스도 염증 억제에 도움이 되므로 참고해 봅시다.

바르는 소염 진통제
바르는 소염 진통제

바르는 소염 진통제

멘소래담은 일반적인 바르는 소염진통제입니다. 최근에는 로션, 크림, 스프레이, 롤링볼 등 여러가지 형태로 나오는데요. 허리 통증 외에도 운동을 합니다. 삐거나, 멍들거나, 타박상 등이 있는 경우에도 효과적인 소염 진통제입니다.

비타민 D와 마그네슘은 현대인들에게 많이 부족하다고 나오는 영양소입니다. 비타민 D는 뼈 건강에 필요한 역할을 하고, 마그네슘이 부족하면 근육이 약화되며 경련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건강 검진 후 나에게 부족하다고 나온 영양성분 성분들은 영양제로 보충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장요근 마사지

엉덩 허리근으로도 불리는 장요근은 팬티라인 사타구니 쪽에 위치한 근육으로서 허리의 움직임에 관여합니다. 요추 염좌가 있을 때는 주로 이 장요근이 과도하게 긴장되어 있으므로 이곳을 이완시켜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무릎 아래에 베개를 놓은 상태에서 정자세로 누워줍니다. 골판 뼈 안쪽 장요근을 찾아 2센티 정도 꾹 눌러줍니다. 좌우 번갈아 가며 유연한 마사지해 줍니다. 장요근 마사지는 허리 움직임이 좀 더 손쉽게 해 주고, 통증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갑작스럽게 허리를 삐끗했다면 첫 23일간은 냉찜질을 해주시기 바랍니다야 합니다. 냉찜질은 손상부위의 혈관을 수축시켜 부종과 완화시켜 줍니다. 또한 염증 물질 분비를 억제해 통증 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약국허리보호대의 종류

약국허리보호대는 크게 3가지 종류로 나뉩니다. 벨트형 허리보호대 허리를 감싸는 형태의 허리보호대입니다. 벨트형 허리보호대는 가장 보편적인 형태의 허리보호대이며, 여러가지 크기와 강도로 출시되어 있습니다. 벨트형 허리보호대는 허리 통증을 완화하고, 허리 근육을 강화하며, 자세를 교정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팬티형 허리보호대 허리와 엉덩이를 감싸는 형태의 허리보호대입니다. 팬티형 허리보호대는 벨트형 허리보호대보다.

강한 지지력을 제공하며, 허리 디스크나 척추관 협착증과 같은 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됩니다. 복대형 허리보호대: 허리와 복부를 감싸는 형태의 허리보호대입니다. 복대형 허리보호대는 가장 강한 지지력을 제공하며, 허리 수술을 받은 사람들에게 도움이 됩니다.

등등 칼슘, 비타민 D, 오메가 3, 글루코사민, 콘드로이친 등

칼슘도 근육 수축과 이완에 요구되는 영양소 중 하나로, 부족할 경우 근육 경련이나 긴장을 유발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 D 역시 칼슘의 흡수, 근육 기능에 영향을 미치는 영양소이므로 부족 시 근육 약화에 영양을 줍니다. 오메가 3는 소염 및 근육 이완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는 성분입니다. 담에 걸렸을 때 일시적으로 복용하기보다는 평소 필요성을 느낀 경우 지속적으로 복용해 주는 게 도움이 됩니다.

글루코사민, 콘드로이친 성분들의 경우 관절 영양제로 알려져 있습니다. 근육 및 연골 이완에 도움을 줄 수 있고 어깨 뭉침 등의 근육통 보다는 관절 부위 근육통에 복용이 권장됩니다. 보통 일반의약품으로 구매하거나 상비약으로 가지고 있다가 근육통 혹은 담이 왔을 때 복용할 수 있는 약의 구성은 위와 같다.

자주 묻는 질문

소염진통제 파스

극심한 고통이 있으면 소염진통제를 먹어주도록 합시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바르는 소염 진통제

멘소래담은 일반적인 바르는 소염진통제입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장요근 마사지

엉덩 허리근으로도 불리는 장요근은 팬티라인 사타구니 쪽에 위치한 근육으로서 허리의 움직임에 관여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