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 노령연금 개시 수령나이에 따른 수령조건

국민연금 노령연금 개시 수령나이에 따른 수령조건

국민연금 가입자 가운데 노령연금이 개시되는 수령나이가 가까워짐에 따라 노령연금을 언제부터 받을 수 있을지 궁금해 하시는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특히 국민연금 수령할 연령이 가까워진 부모 세대의 경우 특히 궁금해 하실거 같은데요. 노령연금을 언제부터 받을 수 있을지 수령나이에 따른 수령조건과 신청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노령연금은 국민연금 보험료를 납부하여 최소가입기간인 10년을 채운 후부터 연금수령 나이에 따른 수령조건을 만족하면 매달 노령연금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노령연금 수급 개시가 되는 나이는 일반적으로 6065세이며, 조기노령연금의 경우 55세 분들도 지급이 가능합니다.


소득활동이 있는 경우
소득활동이 있는 경우

소득활동이 있는 경우

가입기간이 10년 이상이고 지급개시연령에 도달한 경우라 할지라도 소득액이 있는 업무에 종사할 경우, 5년동안은 소득 수준에 따라 감액된 연금액을 지급받는다. 그리고 이럴때 부양가족연금액은 지급되지 않습니다. 소득액이 있는 업무란 월평균소득금액이 2023년 기준 2,861,091원을 초과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또한 월평균소득금액 산정시 근로소득금액과 사업소득금액부동산임대소득 포함을 합산하여 계산합니다.

국민연금 납부액 계산법
국민연금 납부액 계산법

국민연금 납부액 계산법

지역가입자는 사업 및 근로소득을 기준으로 월 평균소득의 9를 납부해야 하는데 월소득액이 1백만원일 경우 납부액은 9만원정도입니다. 직장인분들은 기업 사업주가 절반을 부담해야 함에따라 월급에서 4.5를 공제받게되며, 월소득 1백만원일 경우 45,000원을 납부하게 됩니다. 직장에 다니고 있었는데 식대비나 주유비로 나온 급여도 소득으로 포함되나요? 직장인근로자의 경우 비과세근로소득을 제외한 금액에 대해서만 소득으로 인정됩니다.

월 10만원이하의 식대비나 출산 및 6세이하의 자녀 보육과 연관된 월 10만원이하의 보육지원비, 출장 등과 같은 업무연관 비용 중 월 20만원 이하의 금액 등은 비과세근로소득으로 국민연금 소득계산시 제외됩니다.

국민연금 수령나이

국민연금을 연금매월 지금으로 수령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노령연금, 장애연금, 유족연금이 있습니다. 그리고 일시금 급여방안으로 회수 일시금, 사망 일시금 제도가 있습니다. 이에 일반적인 노령연금에 대한 연금 수령 가능 나이를 살펴보았습니다. 노령연금은 국민연금의 기초가 되는 연금으로 납입기간가입기간이 120개월10년 이상이 되어야 지급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평생 매월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현재, 지급개시연령은 1953년생부터 점차 상향되어 1969년 이후 출생자는 65세에 연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단, 조기노령연금의 경우 60세부터 지급 받을 수 있어요.

국민연금, 덜 받게 될 수도 있다?

위 표에 제시한 수령 가능 연령부터 5년동안 소득액이 생겨나는 직업이 있으면 얼마나 버냐소득수준에 따라 감액된 연금액이 지급되며, 일반 근로소득자의 경우엔 근로소득 공제액이 사업 소득자의 경우엔 평균월소득액필요경비 제외이 계산됩니다 구체적인 감액 사안은 아래 표를 참고해주세요 수령자 입장에선 남들보다. 더 장기간 일을 하면서 열심히 세금을 납부 해왔는데 오히려 감액된 연금을 받는걸 원치 않는 분들도 계실것입니다.

국민연금 수령액 조회방법

나중에 받게 될 가정 수령액은 국민연금 내연금 홈페이지에서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빠른서비스란에 있는 국민연금 예상연금조회페이지에서 지금까지 납부한 보험료를 기준으로 수급가능시기까지 납부한다는조건으로 예상연금액 조회가 가능합니다. 조회시 공인인증서가 필요하며, 공인인증서가 없을 경우 과거 스스로가 납부했던 보험료나 소득으로 수령액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그 밖에도 퇴직연금과 개인연금 진단 및 노화연관 상담도 신청할 수 있습니다.

급여는 매월 말일 지급되며, 가정 수령액은 2015년 기준으로 임금 250만원받는 직장인의 경우 납부액은 11만원정도로 20년이상 납부시 48만원이상의 연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가입기간연금액 늘릴 수 있는 방법

1. 반납금 남부제도 전에 수령한 반환일시금을 이자를 가산한 금액을 납부할 수 있는 제도입니다. 전에 반환일시금을 수령한 기간이 있는 경우에 이용할 수 있어요. 2. 추후납부제도 납부예외기간 아니면 무소득배우우 등의 사유가 있을 경우 이용할 수 있는 제도입니다. 적용제외기간에 연관된 보험료를 추후에 납부할 수 있으며, 최대 119개월 신청 가능합니다. 3. 임의계속가입제도 임의계속가입제도는 연금수령을 받기 위한 기간이 부족할 경우 60세 이후 계속 가입하여 가입기간을 늘리거나 더 많은 연금액을 받기 위해 가입 가능한 제도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소득활동이 있는 경우

가입기간이 10년 이상이고 지급개시연령에 도달한 경우라 할지라도 소득액이 있는 업무에 종사할 경우, 5년동안은 소득 수준에 따라 감액된 연금액을 지급받는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국민연금 납부액 계산법

지역가입자는 사업 및 근로소득을 기준으로 월 평균소득의 9를 납부해야 하는데 월소득액이 1백만원일 경우 납부액은 9만원정도입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국민연금 수령나이

국민연금을 연금매월 지금으로 수령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노령연금, 장애연금, 유족연금이 있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