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적인 휴직, 병가 사용 시 연차휴가 산정

개인적인 휴직, 병가 사용 시 연차휴가 산정

여러 직종에서 파견되어 일하는 파견근로자들이 많이 있습니다. 파견근로자의 경우 실제 고용된 회사가 아닌 파견되어 근무하기 때문에 근로의 지휘, 명령 등 파견사용 사업장에 있는데요. 파견근로 시 파견사업주, 사용사업주의 책임과 역할은 어떠한 방식으로 구분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파견 근로자의 경우 자신을 고용한 사업주는 파견사업주로 파견받은 곳은 사용자로서 사업주 역할을 하게 됩니다. 파견사업주는 근로자를 고용하고 사용사업주의 근로자 파견 요청에 따라 근로자를 파견하게 됩니다.

사용사업주는 근로자에게 업무를 지시할 권한을 통해 근로자를 업무 지시 권한을 갖게 되는데요. 근로자에게는 고용한 사업주와 업무지시를 하는 사업주가 서로 다른 근로 체계를 이야기합니다.


imgCaption0
연차휴가일수 계산

연차휴가일수 계산

연차휴가 일수 계산을 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1년 미만은 1개월에 1일 연차휴가, 1년에 15일 연차휴가가 발생합니다. 그리고 2년 단위로 1일씩 추가됩니다. 연차휴가는 최대 25일1년까지 발생합니다. 이후 근속연수가 아무리 늘어 나도 연차휴가 일수가 늘어나지 않습니다. 연차휴가일수는 노사 간 협의에 의해서 변경될 있습니다. 연차휴가일수 계산은 입사일 기준으로 계산됩니다. 그리고 회사별로 회계연도를 달리 하는데 이런 경우에 연차휴가일수 계산에 차이가 발생합니다.

연차휴가일수를 자동으로 계산해주는 것이 많은데 이건 그냥 보편적인 것을 말하지 절대적인 것은 아닙니다. 회사의 규정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으니 회사에서 계산하는 것이 가장 정확합니다.

입사 1년미만 연차휴가 계산방법 예시

2020년 10월 1일에 입사하였음을 예시로 들어, 연차휴가를 계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따라서, 입사 1년미만인 경우 최대 11일의 유급휴가연차가 발생됨. 추가로, 2021년 10월 1일부로 연차 15개 발생 1년동안 80 이상 개근하였을 경우 2020년 10월 1일10월 31일 개근 rarr 2020년 11월 1일부로 유급휴가연차 1일 발생 2020년 11월 1일11월 30일 개근 rarr 2020년 12월 1일부로 유급휴가연차 1일 발생 darr 생략 2021년 8월 1일8월 31일 개근 rarr 2020년 9월 1일부로 유급휴가연차 1일 발생 아울러, 입사 3년차부터는 근로 연수의 매 2년마다.

신입사원의 연차휴가 부여

입사 후 1년 미만1년차까지는 1개월 개근 시 1일씩 유급휴가 발생합니다. 따라서 최대 11일 이렇게 발생된 연차휴가는 최초 1년의 근로가 끝날 때까지 사용 가능합니다. 입사 후 1년간1년차의 출근율이 80퍼센트 이상인 경우, 2년차에는 총 15일의 유급휴가가 발생되어 사용 가능합니다.

(단 퇴직 시에는 최종 정산되기 때문에 발생휴가를 많이 사용하고 퇴직 시에는 연차사용에 따른 환입이 발생가능합니다.

사용사업주의 연대책임

따라서 사용사업주는 파견 근로자의 적절한 파견근로 수행을 위해서 사용 사업자 관리책임자를 선임하고 파견근로자의 고충처리에도 귀 기울여야 합니다. 파견은 직접생산공정 업무를 제외하고 법으로 확실한 일에 대한 인력의 한시적 필요에 따라 발생한 근로형태라고 할 수 있는데요. 첨부참조 아무래도 실제 고용한 곳에서 일하는 게 아닙니다. 보니 애매한 상황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더욱 업무지시를 실제 파견지의 사용자에게 받는 상태에서 당연히 연차휴가를 신청하거나 연차수당 지급을 파견지에 요청 및 승인이 필요합니다.고 생각하겠지만 이는 파견법에 따라 자신을 고용한 파견사업주에게 청구해야 합니다.

파견 근로자의 경우 제한된 직무, 또 파견계약에 따라 기간 동안 근무합니다.

연차수당 계산방법

연차휴가는 휴무로 사용을 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근로자의 휴가를 보장하기 위해서 생긴 제도입니다. 하지만 부득이하게 휴가를 실시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퇴직 등으로 연차휴가를 사용하지 못하게 되면 수당으로 지급해야 합니다. 퇴직금과 별개로 연차수당을 지금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계속 근무를 하는 직원들도 미사용 휴가에 에 대하여 수당으로 지급받을 권리가 있습니다. 연차수당 소멸시효는 3년입니다. 3년 동안 청구하지 않으면 연차수당 지급을 더 이상 요청할 수 없습니다..

무슨 말이냐 하면 3년 지나면 연차수당 못 받는다. 연차수당 계산방법은 어렵게 생각하지 말고 단순하게 하루치 일당을 미집행 연차휴가만큼 받는 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연차수당에도 세금이 붙는다. 연차수당 계산방법 통상임금1개월 divide 근무시간1개월 x 1일 업무시간 x 남은 연차일수 고용노동부에 의하면 연차휴가를 사용하지 못하게 되면 곧바로 “수당 청구권”이 인정된다고 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연차휴가일수 계산

연차휴가 일수 계산을 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입사 1년미만 연차휴가 계산방법

2020년 10월 1일에 입사하였음을 예시로 들어, 연차휴가를 계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신입사원의 연차휴가 부여

입사 후 1년 미만1년차까지는 1개월 개근 시 1일씩 유급휴가 발생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